중국군, 인간-로봇늑대 합동훈련 첫 공개

Է:2025-07-17 01:23
ϱ
ũ

“지상로봇 투입, 미래전장 완전 재편”

중국 인민해방군 병사와 로봇늑대들이 초원 지대에서 합동 훈련을 하고 있다. CCTV 캡처

중국 인민해방군이 ‘로봇늑대’와 인간 병사들이 합동 훈련하는 장면을 처음 공개했다. 군사 전문가들은 로봇늑대와 같은 지상 로봇 투입이 미래 전장의 역학을 재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15일 관영 중국중앙(CC)TV와 글로벌타임스 등에 따르면 인민해방군 제76집단군은 최근 2개 중대를 동원해 로봇늑대와 공중 드론을 활용한 인간-드론 합동 공격 훈련을 실시했다. 영상에서 돌격소총과 저격소총, 휴대용 로켓발사기로 무장한 병사들은 정찰용 장비와 돌격소총 등을 탑재한 로봇늑대들과 함께 초원의 비탈을 올랐다. 풀밭에 숨어 있던 드론 조종사들은 소형 드론을 띄워 정찰 및 자살 공격 임무를 수행했다.

훈련에 참가한 한 병사는 “이번 훈련은 로봇늑대를 지휘하고 운용하는 첫 번째 기회”라며 “새로 배치된 무인 장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인간과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다용도 4족보행 로봇 플랫폼인 로봇늑대는 지난해 11월 중국 광둥성 주하이에서 열린 ‘에어쇼 차이나 2024’에서 처음 공개됐다. 무게가 약 70㎏으로 공격, 정찰, 수송·지원 임무에 맞게 변형 가능하며 지휘센터에서 인공지능(AI)을 통해 통합 지휘·운용할 수 있다. 중국군은 중대급 부대에 로봇늑대를 배치하고 있다.

보병은 과거 전장에서 다양한 위험에 직면해 막대한 사상자를 냈지만 로봇늑대를 활용하면 안전한 후방에서 위험한 임무 수행을 명령하면 된다. 군사 전문가 푸첸샤오는 글로벌타임스 인터뷰에서 “지상 로봇의 더 많은 배치는 전장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며 “전장의 역학을 재정의하고 전술적 접근 방식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송세영 특파원 sysohng@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