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지역 자동차 생산량이 지난해 56만6000대로 역대 두 번째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력 차종인 스포티지와 셀토스, 캐스퍼(EV) 등이 국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덕분에 ‘자동차 생산도시’의 위상을 굳히고 있다.
14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기아오토랜드 광주 51만3000대(내수 18만1000대, 수출 33만2000대), 광주글로벌모터스(GGM) 5만3000대(내수 4만3000대, 수출 1만대) 등 총 56만6000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역대 최대 생산량을 기록한 2023년도 생산대수 58만6000대보다 1만9000대(3.3%) 줄었으나 내수경기 침체 여파에도 선전한 것으로 평가된다.
더구나 기아오토랜드 광주 부품계열사 파업을 극복하고 이룬 성과다.
기아오토랜드 광주 생산·수출 대수는 스포티지(21만610대·13만5367대), 셀토스(15만9965대·9만7011대), 봉고 트럭(7만9310대·3만9428대), 쏘울(5만9937대·5만9937대), 버스/군수(3960대·374대) 등 총 51만3000대에 달했다.
광주글로벌모터스(GGM)는 캐스퍼(생산 5만3029대·수출 1만596대)를 생산했다.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올해는 고물가·고금리 부담으로 소비심리 위축이 이어지면서 자동차 생산량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지역 부품업체 제조 역량 강화 차원에서 미래차 핵심부품 제조 고도화 장비를 구축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시제품 제작, 전기차(EV) 부품 개발, 시험·평가·인증 등 맞춤형 정책 지원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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