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원자력의학원, 시민불안 해소 위해 방사능 피폭량 검사

Է:2019-05-29 15:36
ϱ
ũ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박상일)은 방사선비상진료센터 내에 방사선영향클리닉을 개소하고 진료를 시행해 오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방사선영향클리닉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상담 및 검사를 통해 생활 방사선과 의료 방사선 노출에 기인한 불안을 해소하고 방사선작업종사자를 대상으로 피폭 및 정밀 검진 시행을 통해 안전한 근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개소했다.

방사선영향클리닉 진료는 문진표 작성~진료 및 상담~검사~결과~치료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사능 내부오염검사(전신계수기 검사, 소변 검사) 및 염색체 이상 검사로 결과를 진단한다.

특히 방사선 노출이나 방사능 오염이 있거나 의심될 때 전문 의사의 진료와 상담을 거쳐 필요시 방사선 피폭량 또는 방사능 오염량을 검사할 수 있다.

최근 라돈 침대 이슈로 생활 방사선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런 경우도 검사를 통해 그 영향을 알 수 있고,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일본 여행이나 장기간 체류로 인해 방사능 오염 여부를 알고 싶을 경우, 의료 방사선 노출(X-ray, CT촬영)에 대해 걱정이 있을 경우, 그 외에 방사선작업종사자들의 직업적 노출이나 항공 승무원의 우주방사선노출과 관련하여서도 이용 할 수 있다.

방사선영향클리닉을 처음으로 방문한 김모(46)씨는 “의학원에서 위 절제 수술을 받은 후 외래 진료를 받기 위해 방문했다가 방사선영향클리닉 진료 예약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같이 진료를 받게 됐다”며 “큰 수술을 받게 될 때 CT와 MRI 같은 검사를 많이 시행하게 되는데 이런 검사를 받을 경우 방사능 피폭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하고 걱정이 되던 때라 상담을 받은 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박상일 의학원장은 “처음으로 방문해주신 환자분의 평소 가지고 있던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소 시켜 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방사능에 대해 여러 가지 이유로 불안해 하시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저희 방사선영향클리닉의 진료를 통해, 해소될 수 있기를 바란다. 의학원은 지난 4월 방사선영향클리닉을 개소하였고, 아직은 미약하지만 라돈 같은 생활방사선에 대한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방사선작업종사자들과 원전지역 주민들의 상시 건강관리 및 방사능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규모와 역할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윤봉학 기자 bhyoo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