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어를 배우며 제주 사람들의 삶과 역사, 그리고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강좌가 마련된다.
제주대학교 국어문화원 제주어센터는 오는 23일부터 11월6일까지 제주대 인문대학 2호관 1102강의실에서 ‘2016 하반기 제주 문화로 배우는 제주어학교’를 연다고 5일 밝혔다.
제주 도민과 정착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강좌는 ‘제주 이주민을 위한 제주어교실’, ‘제주 문화로 배우는 제주어학교’, ‘현장에서 배우는 제주어학교’ 등 모두 3개 반으로 짜여졌다.
첫 교실인 ‘제주 이주민을 위한 제주어교실’은 제주어 인사말 등 총 10개 강좌로 구성됐다. 이 강좌는 제주로 이주한 정착 주민들이 겪는 제주어 소통의 어려움을 풀어 주기 위해 회화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강의는 10월21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2∼6시, 하루 2강좌씩 이뤄진다.
‘제주문화로 배우는 제주어학교’는 24일부터 10월22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6시 운영된다. 강의는 제주어의 이해, 의생활·농작물·해산물·제주 음식으로 배우는 제주어, 민요 속의 제주어, 문학 속의 제주어 등 제주의 독특한 문화 원형질을 캘 수 있는 내용으로 준비됐다.
‘현장에서 배우는 제주어 강좌’는 11월6일 제주도내 마을을 정해 현장에서 직접 제주어를 채록하고 배우는 시간이다. 국어문화원은 지금까지 표선면 성읍리, 구좌읍 하도리, 성산읍 온평리에서 제주어학교를 연 바 있다.
강의는 강영봉 제주대 명예교수, 김동윤 제주대 교수, 제주대 국어문화원 제주어센터 김순자·김미진·김보향 연구원이 맡는다.
수강을 희망하는 사람은 23일까지 전화(064∼754∼2712·2738)나 전자우편(halla2712@jejunu.ac.kr)으로 신청하면 된다. 매 강좌당 선착순 40명 모집이며, 모든 강좌는 무료다.
제주=주미령 기자 lalijoo@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제주문화의 원형질, 제주어로 배운다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