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도네시아 무역협상 타결… 관세 32→19%로 인하

Է:2025-07-16 18:34
ϱ
ũ

미국은 무관세… 정상 통화 후 확정
인니, 미 에너지·농산물 등 구매 약속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다며 16일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프라보워 대통령은 “매우 좋은 대화를 나눴다”며 “미국과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됐다”고 말했다. 인스타그램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와의 무역협상을 타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4월 국가별 상호관세를 발표한 이후 미국과 협상에서 합의를 본 나라는 영국, 베트남에 이어 인도네시아까지 3개국으로 늘었다.

트럼프는 이날 트루스소셜에서 “인도네시아는 미국으로 수출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 19%의 관세를 납부하게 되며 미국의 인도네시아 수출품은 관세와 비관세 장벽 없이 수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의 목축업자와 농부, 어부들은 인구가 2억8000만명이 넘는 인도네시아 시장에 처음으로 완전하고 전면적인 접근 권한을 갖게 됐다”고 덧붙였다.

트럼프가 발표한 합의 내용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산 제품이 미국에 수출될 때는 19%의 관세를 지불하는 반면, 미국 제품은 무관세로 인도네시아에 수출된다. 트럼프는 지난 4월 상호관세 발표 때는 인도네시아에 32%의 관세를 매겼고, 이달 7일 보낸 관세 서한에서도 같은 관세율을 유지했다. 하지만 일주일여 만에 관세를 13% 포인트 인하해준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미국의 23번째 무역 파트너로, 미국은 지난해 인도네시아로부터 의류와 신발 등 280억 달러 규모의 상품을 수입했다.

트럼프는 “인도네시아는 15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에너지와 45억 달러 규모의 미국 농산물, 보잉 777기를 포함한 보잉 항공기 50대를 구매하기로 약속했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가 관세율을 낮추는 대가로 미국산 제품을 대량 구매키로 한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는 또 인도네시아에 대해 “높은 품질의 구리로 유명하다. 우리는 그것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CNN 은 “트럼프가 다음 달 1일부터 모든 구리 수입에 대해 50%의 세금을 부과하겠다고 한 위협을 실행에 옮길 경우 인도네시아산 구리가 더 낮은 관세 또는 무관세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해석했다. 미 상무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미국으로 약 2000 만 달러 규모의 구리를 수출했다.

트럼프는 “인도네시아의 존경받는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과 대화를 통해 중요한 협정을 확정했다”며 이번 협상이 인도네시아 정상과 ‘톱다운’ 방식으로 진행됐다는 점도 강조했다.

워싱턴=임성수 특파원 joylss@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