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 교회가 직면한 가장 큰 위기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 외에 무엇인가 더 필요하다는 가르침이 교회를 혼란케 한 것이었습니다. 이는 오늘날 교회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바울은 감옥에 갇혔을지라도 풍성하고 충만한 그리스도의 비밀을 가지고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세워가고 있습니다. 그것은 오랫동안 감추어졌던 그리스도의 비밀이 이제 성도들에게 나타났으므로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26절)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27절)
그리스도의 비밀을 가진 성도들은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임재 가운데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 영광이 얼마나 풍성한지요. 그리고 그 충만한 영광이 또 다른 이방인들에게 풍성한 열매 맺기를 하나님은 원하십니다. 감추어졌던 그리스도의 비밀은 바로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라고 계시합니다.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과 연합이 그리스도의 비밀입니다. 오랜 인간의 갈망이 해결된 것입니다. 전에 우리는 모두 불순종의 죄를 범함으로 하나님을 떠나 사탄과 연합해 죽은 인생이었습니다.
이제는 예수의 죽음과 부활의 은혜로 거듭난 새로운 피조물이 됐습니다. 그리스도와 온전한 연합으로 하나가 된 것이지요. 머리 되신 그리스도와 그의 몸 된 교회와의 사랑을 그 누가 나눌 수 있겠습니까. 예수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 육체로 거했습니다. 우리도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해졌습니다.(골 2:9~10) 그리스도인은 예수로 충만한 것입니다. 예수의 의와 거룩함과 임재로 충만합니다.
이것이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의 비밀입니다. 이 그리스도의 비밀을 소유한 자는 영광의 소망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그리스도의 충만한 영을 받았으니 육의 몸을 벗고 신령한 몸으로 부활할 산소망을 지금 가지고 살아갑니다. 현재 임마누엘의 영광은 온전한 천국의 영광을 소망하게 합니다.
그리고 영광의 소망은 지금 이 땅에서의 우리 삶을 결정합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전파해 각 사람에게 권하고 가르쳐서 그리스도와 연합한 완전한 자로 세우는 것입니다.(28절) “내가 온전하니 너희도 온전하라” “내가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사랑하라”는 명령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대위임령을 성취할 충성스러운 자를 훈련하는 것입니다.
끝날까지 하늘과 땅의 권세를 가지신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우리와 함께 항상 그 일을 행하십니다. 우리도 바울처럼,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써 감당할 수 있는 줄 믿습니다.(29절) 믿는 자에게 주신 생수의 강은 내가 선 자리에서부터 시작해 민족을 넘어 세계로 흘러넘치게 될 것을 담대히 선포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충만한 은혜를 부어주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이 충만한 은혜가 온 교회 위에 더욱 풍성하길 주 예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합니다.
김윤래 목사(당진 합덕외국인교회)
◇충남 당진 합덕외국인교회는 땅끝에서 온 이주민들을 환대하며 그리스도의 비밀을 알게 해 그가 또 다른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비밀을 가르치고 증거하며 세계 선교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부름을 받은 교회입니다. 김윤래 목사의 사모 김희옥 목사도 최근 국제독립교회연합회에서 안수를 받고 합력해 선을 이루고 있는, 열정이 넘치는 믿음의 공동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