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성과 담은 ‘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입력 2025-07-29 20:48
포스코홀딩스 제공

포스코홀딩스는 최근 포스코그룹 주요 사업회사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성과와 미래 전략을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포스코홀딩스는 올해 보고서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철강, 이차전지소재 철강, 이차전지소재 등 양대 주력사업과 신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2코어+뉴 엔진’ 성장 전략을 ESG 관점에서 조명했다. 또 국내외 15개 주요 사업회사의 ESG 성과를 소개해 그룹 차원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을 제시했다.

포스코홀딩스는 협력사들과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공급망 정책을 수립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식재산권 등 협력사의 권리를 존중하고, 협력사와의 거래가 상호 존중 및 동등한 관계 속에서 이뤄지도록 노력하는 중이다. 회사는 협력사와 성과를 공유하고 협력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 협력을 통해 협력사가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홀딩스는 협력사에 대한 대금결제 환경을 개선하고 기술 및 금융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망이 구축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협력사가 공정거래와 관련된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도록 지원하고, 동반성장 협력사의 범위도 지속적으로 넓혀 나갈 계획이다. 포스코홀딩스는 해당 공급망 정책을 포스코그룹 전 계열회사와 거래 공급사, 협력사에도 공급망 정책을 준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는 이와 함께 공급망 리스크 관리 및 실사에 대한 내용을 규정하고, 협력사들이 공급망에서의 지속가능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리스크를 상시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협력사 선정이나 계약할 때 인권, 환경 등 협력사 행동규범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계약 내용에 해당 정책을 준수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포스코홀딩스는 글로벌 투자자와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맞춰 생물다양성 정보 공개도 강화했다. 지난해 기후변화 관련 재무 정보 공개 협의체(TCFD) 보고서를 공개한 데 이어 올해는 자연 관련 재무 정보 공개 협의체(TNFD) 보고서 페이지를 신설했다.

포스코그룹은 2004년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왔다. 2022년 지주회사 체제 전환 이후에는 포스코홀딩스가 그룹 연결 기준의 통합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올해는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이앤씨 포스코퓨처엠 포스코DX 포스코스틸리온 포스코엠텍 등 7개 주요 사업회사가 개별 보고서를 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