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너 시험을 당해’ 342장(통395)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창세기 27장 15~29절
말씀 : 인생을 뒤바꿔 줄 만한 기회는 살면서 세 번 찾아온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야곱은 그 큰 기회가 찾아왔다고 생각했습니다. 장자인 형이 받아야 할 축복을 자신이 받을 수 있게 된 겁니다. 이 기회를 잡기 위해 야곱은 어머니와 함께 앞을 보지 못하는 아버지를 속이기로 했습니다.
야곱은 형처럼 분장한 후 아버지 이삭에게 나아갔습니다.(15~18절) 그는 호흡을 가다듬고 떨리는 목소리로 아버지를 부르며 다가갔습니다. 그러나 아버지 이삭은 이상함을 감지했습니다. 자신을 부르는 목소리가 자신이 축복하기로 한 에서가 아니라 야곱의 목소리처럼 들렸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삭은 야곱에게 묻습니다. “네가 누구냐.”(18절)
야곱은 눈치채지 못했지만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주신 진짜 기회였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기회는 진실을 말하며 잘못을 바로잡고 선을 행할 기회입니다. 하지만 야곱은 거짓말을 하며 하나님이 주신 기회를 스스로 걷어찹니다. “저는 에서입니다.”(19절)
이삭은 별미를 만들기 위해 짐승을 잡으러 간 에서가 너무 빨리 돌아왔다는 걸 이상하게 느끼고 다시 묻습니다. “네가 어떻게 이같이 속히 잡았느냐.” 이것은 하나님이 야곱에게 주신 두 번째 기회였습니다. 야곱은 진실을 말해 잘못을 바로잡을 기회를 다시 얻었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또 거짓말을 합니다. “하나님께서 속히 들짐승을 잡게 하셨습니다.”(20절)
이삭은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야곱에게 묻습니다. “네가 참으로 내 아들 에서가 맞느냐.” 이것은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주신 세 번째 기회였습니다. 진실을 말하고 회개할 기회였습니다. 하지만 야곱은 하나님이 주신 기회를 또 날려버립니다. 야곱은 “그렇습니다”라고 거짓말하며 이삭을 또 속였습니다.(24절) 야곱은 아버지를 속여 결국 형이 받기로 한 축복을 받아냅니다.(28~29절)
야곱은 자신이 인생에 찾아온 가장 큰 기회를 잡았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그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신 진짜 기회를 세 차례 날려버렸습니다. 진실을 말할 기회, 회개할 기회, 하나님의 방식을 취할 기회를 날려버렸습니다. 그 결과 그는 20년간 삼촌 라반에게 거짓과 속임수를 당하는 고달픈 인생을 살게 됩니다.
우리 인생엔 하나님이 주시는 기회가 날마다 찾아옵니다. 선을 행할 기회, 정직할 기회, 잘못을 인정하고 바로잡을 기회, 회개할 기회 등 하나님이 기뻐하는 것을 선택할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 기회를 놓치지 맙시다. 그것이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는 진짜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기도 : 오늘 하루를 살아가면서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선택과 언행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기회를 붙잡는 우리 가정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허현무 목사(프렌즈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