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은 취임 직후 발표한 새로운 비전 ‘미래를 여는 소재, 초일류를 향한 혁신’ 아래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 중 ‘미래기술 기반의 초격차 비즈니스 선도’를 제시했다. 경쟁력의 핵심이 기술의 절대적 우위에서 나온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초격차기술 개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생산,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기술과 사업 전략간 연계를 강화하는 ‘Corporate R&D’를 수립 중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이 체제 속에서 현재의 사업영역에서 난제를 해결하며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과 미래 새로운 사업 창출이 가능한 혁신기술로 구성된 ‘초격차 그룹혁신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그룹 내외의 유기적인 연구개발 체제 및 협력 기반도 구축 중이다. 2022년 설립된 미래기술연구원은 그룹 R&D 컨트롤타워로서 그룹의 미래 신성장 육성을 위한 기술전략 수립을 총괄하고, 그룹 R&D의 핵심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한다.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본원은 인근 포스텍,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방사광가속기를 비롯한 포항 내 연구 인프라 및 핵심인력들과의 연구, 학술 교류 등을 통해 시너지를 내고 있다. 국내 우수 대학, 연구기관 등과 기초단계 연구 협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포항 광양 송도는 물론 해외 연구기관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그룹의 R&D 허브로 기능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