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무료로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이나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어떻게 돈을 버는 것일까. 책은 이런 궁금증을 풀어 주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 가치와 가격, 소비자의 심리 등 경제학의 주요 이론과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디지털 마케팅과 소비자 심리 분석을 전공한 저자는 공짜를 제공하고도 큰돈을 버는 경제 원리는 소비자인 우리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바로 ‘프리미엄 비즈니스 모델’이다. 할아버지 방 청소를 해드리고 할아버지가 주는 용돈 1만원이 아니라, 대신 부모님에게 3만원을 받는 것이 이 모델을 적용한 것이다.
이밖에 무의식중에 원하는 선택지를 고르게 만드는 ‘넛지’, 그 반대로 원하지 않는 선택지를 고르게 만드는 ‘슬러지’ 등 행동경제학 이론들도 일상 속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10대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봐도 유익한 책이다.
맹경환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