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올리브산(Mount of Olives)

입력 2025-04-12 03:07

우리말 신약성서에 올리브산 또는 감람산(橄欖山)으로 번역된 단어는 기름(올리브기름)을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엘라이온’에서 나온 엘라이아(올리브나무)입니다. 예루살렘 동쪽에 있는 올리브산은 올리브나무가 많아서 붙은 지명이라고 합니다. 엘라이아는 대부분 올리브산으로 번역됐지만 지명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롬 11:17~24, 약 3:12, 계 11:4)

구약에선 히브리어 ‘자이스’를 올리브(열매 나무 가지 기름)로 번역했고, 자이스는 “다윗은 올리브산 오르막을 오르고”(삼하 15:30, 이하 새한글성경) “여호와의 두 발이 그날 올리브산 위에”(슥 14: 4) 등 올리브산으로도 쓰였습니다.

엘라이아는 라틴어 ‘올리바’를 거쳐 영어 올리브(olive)로 전해졌습니다.

“예수님이 벌써 올리브산의 내리막길에 가까이 오셨다. 그때 수많은 제자들이 모두 기뻐하며, 자기들이 본 모든 놀라운 일들을 두고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말했다. ‘찬양받으시기를, 오시는 분이!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임금님이! 하늘에는 평화가, 더없이 높은 곳에는 영광이!’ 무리 가운데 있던 바리새파 사람 몇 명이 예수님께 말씀드렸다. ‘선생, 선생의 제자들을 꾸짖어 주시오.’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당신들에게 말하오. 이 사람들이 조용히 있으면, 돌들이 소리칠 것이오.’”(눅 19:37~40)

예수께서 올리브산에서 내려와 이제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십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