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가 5대 햄버거 프랜차이즈 중에서 처음으로 자사 애플리케이션 할인 쿠폰을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바꾼다. 버거업계에서 굳어진 ‘1주문 1쿠폰’ 관행을 깨는 셈이다. 소비자 친화적인 정책으로 자사앱을 강화하고 가맹점주들의 업무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롯데리아는 다음 달 3일부터 자사앱 롯데잇츠에서 제공하는 제품 할인 쿠폰을 주문 1건당 5개까지 허용한다고 30일 밝혔다. 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할 때 햄버거 할인 쿠폰과 사이드 메뉴 할인 쿠폰, 음료 할인 쿠폰 등을 동시에 쓸 수 있게 된다.
롯데리아는 앱 이용자 중 대다수가 쿠폰을 하나만 쓰는 대신 여러 차례 나눠서 소비하는 만큼 기존 정책의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지나치게 많은 양의 주문서가 연이어 시스템에 표시돼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는 가맹점주들의 의견도 반영했다.
그간 대형 햄버거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쿠폰 사용 관련 소비자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2개 이상의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선 매장에서 주문을 여러 번 해야 하므로 번거롭고 눈치가 보인다는 지적이다. 노골적으로 재방문율을 늘리려는 제도 아니냐는 얘기도 나왔다.
맥도날드, 버거킹, 맘스터치, KFC는 현재 쿠폰 중복 사용을 막아둔 상황이다. 대다수 햄버거 프랜차이즈들은 아직 관련 정책 전환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 특히 업계 매출 1위 맥도날드를 향해선 비판 여론이 거세다.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6~10개월 간격으로 가격을 인상하면서도 소비자를 위한 노력은 아쉽다는 지적이다.
햄버거 프랜차이즈들이 할인 쿠폰을 중복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치한 것은 수익성을 고려해서였다. 소비자들이 할인 쿠폰을 많이 쓰면 매출 증가엔 도움이 되지만, 이익률은 줄어들게 된다. 대개는 할인 쿠폰 판촉 비용을 본사와 가맹점주가 함께 내는데, 비용 부담을 호소하는 점주들도 고려한 측면이 있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본사가 지나치게 수익성에 매몰되기보다 소비자와 가맹점주와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성영 기자 ps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