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 12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점가의 활성화를 위해 ‘2025년 국민 혁신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분야는 혁신분야 중 공공서비스·디지털기술·국민소통, ESG분야 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로 나뉜다. 6개 세부 분야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제안할 수 있다.
응모를 원한다면 ‘소진공 누리집’(www.semas.or.kr), ‘국민혁신제안’,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생각함’(www.epeople.go.kr), ‘소통24’(www.sotong.or.kr), ‘소진공 담당자 전자우편’(innovation@semas.or.kr)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제안 내용의 효과성, 구체성, 실현 가능성, 혁신성, 지속 가능성, 적정성의 기준으로 심사한다. 심사위원회를 거쳐 총 6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할 계획이다. 심사 결과에 따라 수상자에게는 이사장 상장과 함께 총 140만원 상당의 디지털온누리상품권이 부상으로 수여된다. 대상(1명)은 50만원, 최우수상(1명) 30만원, 우수상(2명) 각 20만원, 장려상(2명) 각 10만원 씩 주어진다.
공모전 참여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소진공 누리집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국민 여러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점가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며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