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2월 18일] 반석 위에 세운 내 인생, 흔들림 없다

입력 2025-02-18 03:07

찬송 : ‘예수는 나의 힘이요’ 93장(통93)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시편 18편 1~50절

말씀 : 시편 18편은 다윗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모든 원수와 사울의 손에서 구원해 주신 날에 부른 노래입니다. 이 시편은 사무엘하 22장과 거의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윗은 사울 왕의 질투로 끊임없이 쫓기며 많은 고난을 겪었지만 결국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모든 위기에서 벗어나 왕으로 세워졌습니다. 이 시편은 이런 구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와 찬양의 노래입니다.

시편 18편의 중심 주제는 하나님의 구원과 보호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자신의 힘 반석 요새 방패 구원의 뿔로 묘사하며 하나님께서 자신을 모든 위험에서 건져주신 것에 대한 깊은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또한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신뢰하는 자에게 승리를 허락하신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첫째 하나님은 우리의 힘이시며 반석이 되십니다.(1~3절) 다윗은 하나님을 ‘나의 힘’ ‘반석’ ‘요새’ ‘구원의 뿔’로 고백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안정과 보호를 주시는 분임을 나타냅니다. 우리 역시 삶 속에서 하나님을 의지할 때 든든한 반석 위에 서게 됩니다.(마 7:24)

둘째 다윗은 절망 속에서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구원해 주셨다고 고백합니다.(4~19절) 특히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라고 고백합니다. “나를 찾고 찾으면 만나리라” 하신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성전을 사모하며 나아오는 자에게 하나님은 응답하십니다.(렘 29:13)

셋째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며 인자하십니다.(20~30절) 30절에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순수하니”라는 말씀은 더할 나위 없는 표현입니다. 여기서 ‘완전’이라는 표현은 제물에 흠이 없음을 가리킬 때 사용되며 하나님의 성품이 흠 없고 온전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순수’란 금속을 불로 연단해 불순물을 제거한 상태를 뜻합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의 의로움을 보시고 보상해 주셨음을 고백합니다. 또한 하나님은 인자하신 분으로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자비를 베푸십니다.(롬 8:26)

넷째 다윗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능력을 주셔서 원수들을 물리치게 하셨다고 찬양합니다.(31~50절) 하나님은 우리의 싸움에서 승리를 주시는 분이며 그분을 의지할 때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시편 18편은 다윗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구원과 보호, 공의와 인자하심을 찬양하는 시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서도 동일하게 역사하신다는 믿음을 갖게 됩니다. 하나님을 우리의 힘과 반석으로 삼고 의지할 때 모든 어려움 속에서도 구원의 은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사 41:10)

기도 : 주님 나의 반석이시며 구원이신 하나님, 환난 중에 나를 건지시고 강한 팔로 붙드소서. 주의 사랑과 능력으로 승리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송용현 목사(안성중앙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