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여러분이 계획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일들이 막혔나요. 혹은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는데 아직 응답받지 못하셨나요. 그렇다면 기대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위한 더 좋은 길을 예비해 두셨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은 이 진리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복음을 전하고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2차 선교 여행을 떠났습니다. 그는 하나님께 열심히 기도하며 철저한 여행 계획을 세운 후 소아시아에 있는 에베소에 복음을 전하러 출발했습니다.
그런데 그가 목표로 했던 소아시아에 근접했을 때 그의 계획과 노력이 막혔습니다. 여러 환경이 바울 일행이 소아시아 지역에 가는 길을 방해했습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곳에 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으나 번번이 그 길이 막혔습니다. 결국 바울 일행은 선교 여행의 경로를 바꿨습니다. 소아시아 지역이 아니라 비두니아 지역에 가서 복음을 전하기로 마음을 먹고 그곳으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또 같은 일이 발생했습니다.
바울은 답답하고 낙심되고 괴로웠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과 영혼 구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었지만 계속해서 계획이 막혔기 때문입니다. 마치 눈에 보이지 않는 강한 세력이 그들을 막아서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을 겁니다.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지만 응답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애태우며 고민하던 중에 바울은 한 환상을 보게 됩니다.(행 16:9~10) 마게도냐 사람이 바울에게 손을 흔들며 자신들을 도우라고 간청하는 환상이었습니다. 그때 비로소 바울은 하나님의 계획이 마게도냐에 건너가 복음을 전하는 것임을 깨닫고 그 일에 매진했습니다. 마게도냐로 가는 여행길은 순탄하게 열렸습니다.
사도행전의 저자 누가는 바울의 계획을 막았던 분이 바로 하나님이셨다고 고백합니다.(행 16:6~7) 소아시아에 가고자 하는 계획과 비두니아로 가고자 하는 노력을 막았던 분은 성령님이셨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바울이 가진 계획보다 더 좋은 계획과 완벽한 타이밍을 갖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결국 바울은 빌립보교회 데살로니가교회 고린도교회를 개척합니다. 고린도교회에선 최고의 동역자인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를 만납니다. 또 그들과 함께 1년 6개월간 고린도에서 신실하게 복음을 전하며 말씀을 가르치는 훈련을 받았습니다.
3차 선교 여행에서 바울은 그토록 바라던 에베소에 가서 복음을 전할 수 있었습니다. 고린도에서 만났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가 함께했기에 더 힘있게 복음을 전할 수 있었습니다. 고린도에서 이미 충분한 훈련을 받았기에 이들은 에베소에서 2년간 날마다 하루 5시간씩 말씀을 전했습니다. 하나님께서 2차 선교 여행 때 바울의 계획을 막으셨던 이유는 바울을 더 완전한 계획과 더 좋은 길로 인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은 가장 좋은 타이밍에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길 원하십니다. 열심히 기도했지만 기도 응답이 없나요. 낙심하지 마시고 오히려 기대하십시오. 열심히 무언가를 계획하고 노력했지만 그 일이 성취되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기대하십시오. 하나님은 여러분을 위해 더 좋은 길과 완벽한 타이밍을 준비해 두셨습니다. 여러분의 꿈과 소망이 깨진 것 같은 그때에도 여러분을 향한 하나님의 꿈과 소망은 여전히 빛나고 있습니다.
허현무 프렌즈교회 목사
◇경기도 성남 중원구에 있는 프렌즈교회는 ‘예수님과 친구 되는 교회’ ‘성도들과 친구 되는 교회’ ‘이웃과 친구 되는 교회’를 목표로 말씀과 교제, 섬김에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