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9일 무안 제주항공 참사 현장 조사에 돌입했다. 또 현장통제를 위해 무안공항을 내년 1월 1일 오전 5시까지 폐쇄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날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소속 조사관 8명, 항공안전감독관 9명을 전남 무안국제공항 현장에 급파했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는 사고기의 2가지 블랙박스(비행·음성기록장치)를 전부 수거했다. 그 외 잔해 장치를 추가로 수거해 세부적인 사고 상황과 원인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다만 사고 원인이 정확히 규명되기까지는 최소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릴 전망이다. 가장 최근 국적 항공사 인명 사고인 2013년 7월 아시아나항공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 사고(2명 사망, 181명 부상)의 원인 조사 보고서는 사고 11개월 뒤에 발표됐다.
국토부는 정부세종청사 6층에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를 꾸리고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조 중이라고 밝혔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금일 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여타 국제선 항공에 대한 대체편 마련 등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항공사와 공항에도 긴급한 항공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한경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현장 구조·구급은 소방청, 사고 원인조사 및 재발 방지대책은 국토부, 피해자 가족 지원 등 사고 수습은 지자체에서 분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복지부는 상황 접수 후 총 4단계인 재난의료대응 단계에서 3단계 ‘경계’에 해당하는 ‘코드 오렌지’를 발령해 재난의료지원체계를 개시했다.
대검찰청은 광주지검에 이종혁 광주지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대책본부를 꾸리고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서도록 지시했다. 광주지검 형사3부와 공공수사부, 목포지청 형사2부 소속 검사 16명이 투입됐다. 경찰도 경찰청 과학수사심의관을 단장으로 하는 과학수사요원 169명으로 꾸려진 지원단을 급파했다. 전남경찰청 수사부장이 이끄는 전담 수사본부도 차려진다. 금융 당국은 피해 고객의 보험금 심사 등을 최우선으로 처리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는 이날 서울 강서구 호텔에서 열린 여객기 추락 사고 브리핑에서 “유명을 달리한 탑승객과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260명 규모의 탑승자 가족 지원팀을 현장에 파견했다. 유가족에 숙소와 식사 등을 제공하고, 유족과 협의를 통해 장례 절차를 지원할 예정이다. 무안공항을 이용할 수 없는 승객들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보상 절차와 관련해 송경훈 제주항공 경영지원본부장은 “영국에 있는 악사XL에 재보험이 가입돼있다. 보상과 지원에는 문제없다”며 “선지급 등의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여객기의 항공보험 피해자 배상 책임 담보 보상 한도는 10억 달러(약 1조4720억원)라고 설명했다.
김혜지 문동성 허경구 구정하 이형민 기자 heyji@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