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We Do in Sustainable H-ways, 우리는 모두의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행동합니다’를 지속가능경영 슬로건으로 발표하고 미래세대를 위한 자연환경 보존보호 방향을 설정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순환 생태계 개념을 정립해 미래세대가 깨끗한 환경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할 방침이다. 자연생태계 보호를 위해 생물 다양성 및 산림보호 증진 계획을 수립해 내년까지 중장기 계획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4월 당진지역 어린이 20명 대상으로 한 생물다양성 어린이 과학교실 ‘나도 시민과학자’ 프로그램은 현대제철의 멸종위기종 보전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현대제철의 과학교실은 답답한 교실을 벗어나 어린이들이 지역사회의 자연과 멸종위기 생물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등 살아있는 자연 현장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또한 생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당진지역 대표 멸종위기종으로 금개구리를 선정하고 임직원 및 가족과 함께 보전 활동도 전개했다.
현대제철은 아울러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위해 ‘공급망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리’를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협력사의 ESG 경영 환경을 정기적으로 진단하며 협력사의 ESG 수준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자문과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협력사의 ESG 수준 개선 및 향상을 위해 협력사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