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총장 서종욱)는 2025학년도 정시모집 수능우수자전형으로 총 1248명을 선발한다. 모집 인원은 서울캠퍼스 848명, 세종캠퍼스 400명이다. 수능우수자전형은 수능 위주의 전형이다.
모집 계열별로 전형요소 및 반영 비율이 다르다. 인문·자연계열 등은 모든 전형을 수능 성적 100%로 선발한다. 미술계열의 경우 수능 100%로 1단계 전형을 치른다. 이후 1단계 성적 60%와 서류 40%를 반영해 2단계 전형을 진행한다. 면접과 실기고사는 별도로 실시하지 않는다.
수험생은 모집계열별 수능 필수 응시영역을 유의해야 한다. 자연계열 수험생은 수학 영역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를 응시해야 한다. 탐구 영역에선 과학 2과목 응시가 필수다. 또 인문·자연계열 지원자는 국어·수학·영어·탐구 등 4개 영역을 모두 응시해야 입학 지원이 가능하다. 미술계열은 국어·수학·탐구 영역 가운데 성적이 높은 두 영역을 반영하고 영어 응시는 필수다.
학과 선택이 고민되는 수험생은 홍익대의 ‘캠퍼스자율전공’을 추천할 만하다. 자율전공은 입학할 때 전공을 정하지 않고 충분한 탐색과정을 거친 후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다. 이 전공을 통해 입학한 신입생은 서울과 세종캠퍼스 내 인문·자연·미술계열 가운데 사범대학과 공연예술학부 등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 가운데 특별장학생으로 선발된 인원에겐 4년간 등록금(입학금 포함)이 전액 지원된다. 아울러 학업지원 장려금 명목으로 연간 1000만원을 지급한다. 일부 특별장학생에겐 교환·방문학생 장학금까지 별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