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대학 동기인 친구를 전도하고 싶은데 교회에 대한 생각이 부정적이어서 어렵습니다.
A : 전도가 어려운 이유는 다양합니다. ‘대상이 타 종교인이니까’ ‘무속인이니까’ ‘무종교인이니까’ ‘생각이 부정적이니까’ ‘잘사니까’ ‘가난하니까’ 등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만 살피다 보면 전도할 대상을 찾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바울은 항상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고 했습니다.(딤후 4:2) 이 말씀은 전도를 명령한 것으로, 기회나 상황 조건을 따지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항상 힘쓰라”는 것은 중단하지 말고 계속 끈질기게 하라는 뜻입니다.
전도는 선택이 아니라 명령이며, 그리스도인의 제일 큰 사명입니다. 전도를 해야 할 이유는 한 가지인 데 반해 전도를 하지 않는 이유는 수십 가지가 넘습니다.
몇 가지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첫째 전도 대상을 정하십시오. 대상을 정하는 일을 겁내거나 주저할 이유는 없습니다. 주변에는 그 친구 외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친구, 친지, 지인이 있습니다. 그들의 이름을 별지에 기록하십시오.
둘째 전도 대상자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기도 시간을 정하고 수시로 그 영혼의 구원을 위해 집중적으로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기도의 동역자들에게 중보기도를 요청하십시오.
셋째 선한 영향력을 끼치십시오. 전도 대상자에게 필요한 것과 도울 일이 무엇인지 꼼꼼히 살피고 물심양면으로 그를 도우십시오.
넷째 예수 그리스도가 구주 되심과 그를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복음을 전하십시오. 우리가 전할 것은 복음이지 교회가 아닙니다.
다섯째 성령님의 역사를 구하며 기도하십시오. 전도 대상자를 감동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언행이나 교회 행사가 아닙니다. 성령 하나님의 능력과 감동이 그의 마음을 움직이고 사로잡게 해달라고 기도하십시오.
여섯째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전도는 일회적 도전으로 성공할 수도 있지만, 때론 반대나 거절의 벽에 부딪힐 수도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바울의 권면대로 물러서지 말고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그 영혼이 주님께로 돌아올 때까지 끈질기게 계속하십시오.
박종순 목사(충신교회 원로)
●신앙생활 중 궁금한 점을 jj46923@gmail.com으로 보내주시면 박종순 충신교회 원로목사가 국민일보 이 지면을 통해 상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