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교·성지순례 안전 기상도] 연말연시 필리핀 여행시 각종 범죄 주의

입력 2024-12-11 03:05

추운 겨울일수록 따뜻한 나라로 휴양 여행을 계획한 관광객이 많다. 동남아시아 필리핀도 우리 국민이 겨울철에 자주 찾는 인기 여행지다. 특히 크리스마스나 새해 등 연말연시에 소비 활동이 증가하는데 이 시기 각종 범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유의해야 한다.

오토바이를 이용한 날치기, 미성년자들의 절도나 강도와 같은 범죄가 관광지에서 빈번히 발생한다. 방문객은 가방을 휴대하고 외출할 때는 가방을 몸에 단단히 메어 날치기 범죄에 대비해야 한다. 현지인과의 불필요한 마찰도 피하는 것이 좋은데 예를 들어 금전 과시나 음주 후 소란 등 기초 질서를 위반하는 행동으로 인한 고소나 고발도 주의할 것을 권한다.

범죄자들의 표적이 될 만한 행동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혼자서는 인적이 드문 곳을 걷는 것을 삼가고 심야 외출은 자제해야 한다. 과도한 현금이나 귀중품을 지니지 않는 것이 좋다. 야간에 택시를 탈 때는 미리 차량 번호와 택시 회사를 지인에게 공유하고, 택시 기사가 주는 음식이나 음료는 섭취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외교부는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서 세계 각국의 여행경보 및 안전정보를 안내하고 있으며, 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해외안전여행’ 검색)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해외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하여 영사 조력이 필요한 경우 영사콜센터로 연락하면 된다(82-2-3210-0404).

●해외 여행 안전정보 인터넷 사이트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0404.go.kr)
·스마트폰 앱 '해외안전여행' 검색
·한국위기관리재단(02-855-2982·kcm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