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3년 12월 4일 중세 ‘스콜라 철학의 창시자’이자 아우구스티누스와 토마스 아퀴나스 사이의 가장 위대한 학자로 불리는 안셀무스가 캔터베리 대주교가 됐다. 안셀무스는 ‘알기 위해 믿는다’라는 원칙에 따라 신앙과 이성의 연관을 추구했다.
1862년 12월 5일 개척 선교사이며 ‘믿음 선교’로 유명한 국제WEC선교회 창립자 찰스 T. 스터드가 영국에서 태어났다. 그는 “만일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고 나를 위해 죽으셨다면 내가 그분을 위해 하는 어떤 희생도 결코 클 수 없다”라는 말을 했다. 1885년 그는 다른 6명과 함께 ‘케임브리지 7인’이라는 이름으로 허드슨 테일러의 중국내지선교회를 이끌었다.
347년 12월 7일 암브로시우스가 이탈리아 밀라노의 주교가 됐다. 그는 로마 황제에 맞서 싸워 승리한 최초의 주교로 이후 1000년간 서구에 영향을 끼쳤다. 특히 성령에 관한 영향력 있는 신학자이기도 했다. 그의 설교는 아우구스티누스의 개종으로 이어졌다.
1691년 12월 8일 영국 청교도 목사 리처드 백스터가 런던에서 별세했다. 백스터 목사는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설교자 중 한 명이자 찬송가를 포함한 약 200편의 작품을 써 개신교도의 연합을 추구했던 인물로 알려진다. 목회자 중 목회자로 불렸던 그는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설교하듯 늘 간절한 마음으로 복음을 선포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성도들의 가정을 수시로 심방했는데 일주일에 평균 15가정을 돌보았다고 한다.
1608년 12월 9일 영국 시인 존 밀턴이 태어났다. 서사시 ‘실낙원’으로 가장 유명하지만 기독교 교리에 대한 해설과 기독교 교육 계획, 다양한 정치 저술도 집필했다. 셰익스피어가 주로 극시를 창작했다면 밀턴은 서사시의 분야에서 거대한 발자취를 남겼다. 탁월한 학식으로 크롬웰 정부의 라틴어 비서관에 임명되었고 대내외적으로 혁명의 대의를 고취하기 위해 많은 논문을 발표했다.
37년 12월 13일 초기 기독교인들을 박해했던 로마 황제 네로가 태어났다. 네로는 AD 64년 6월 18일 로마에 대화재가 발생하자 화재를 피한 지역에 살던 유대인과 기독교인에게 방화 혐의를 뒤집어씌웠다. 이로 인해 기독교인들이 체포됐고 그들의 증언에 따라 더 많은 신자가 정죄를 받았다. 네로는 요한계시록 13장 18절에 나오는 ‘666’을 가리키기도 한다.
1714년 12월 16일 미국 대각성 운동의 부흥사 겸 전도자 조지 휫필드가 태어났다. 옥스퍼드대 재직 중에 존 웨슬리와 찰스 웨슬리 형제의 친구가 되어 함께 활동해 감리교 초기 전도자로 간주하기도 한다. 웨슬리 형제보다 더 엄격한 칼뱅주의자였던 그는 설교자로서의 천부적 자질에 따라 18세기 영·미의 기독교 의식을 깨웠다.
1707년 12월 18일 찰스 웨슬리가 영국에서 태어났다. 존 웨슬리의 동생이기도 한 그는 옥스퍼드의 홀리클럽(Holy Club) 또는 ‘메소디스트’(Methodist)라 불린 모임의 시작을 함께했다. 찬송가 작곡가로도 알려진 그는 어린 시절 부모 교육과 홀리클럽, 미국에서의 선교, 그리고 형을 도왔던 순회 집회 등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신앙고백을 담았다. 한국교회 21세기 새찬송가에는 그가 작사한 찬송이 모두 13곡 수록돼 있다.
1865년 12월 18일 미국 수정헌법 제13조가 비준됨에 따라 미국에서 노예제도가 폐지됐다. 개정안 통과를 추진한 노예제 폐지론자 중 상당수는 미국을 하나님 나라처럼 만들고자 하는 기독교인들이 많았다. 미국 ‘크리스채너티투데이’는 “노예제 폐지론자들의 30년 동안의 설교와 주장이 없었다면 링컨이 직면해야 했던 노예제는 결코 이슈가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평했다.
1552년 12월 20일 마르틴 루터의 아내였던 전 수녀 카타리나 폰 보라가 별세했다. 그녀는 1525년부터 1546년 루터가 사망할 때까지 함께했다. 루터는 카타리나를 ‘내 갈비’라고 부르는가 하면 ‘내 주인’으로 부르기도 했다. 루터와 카타리나는 모두 6명의 자녀를 두었다. 또 친척 중 고아가 된 아이 4명을 길렀고 농민전쟁으로 피신한 사람들도 거두는 등 그의 집에는 25명이 살았다.
1807년 12월 21일 영국 성공회 성직자이자 찬송가 작곡가인 ‘어메이징 그레이스’(나 같은 죄인 살리신)를 쓴 존 뉴턴이 별세했다. 뉴턴은 정규 교육을 받은 일이 없고 처음에는 노예선 선장으로 아프리카 무역에 종사했지만 회심한 뒤 성공회 사제가 됐다. ‘나 같은 죄인 살리신’은 자신의 흑인 노예무역을 회개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았다.
1899년 12월 22일 미국 복음주의 부흥운동의 수석 대변인이었던 드와이트 L 무디 전도사가 별세했다. 무디는 미국의 복음 전도자이자 부흥 설교가였다. 복음성가 가수였던 아이라 데이비드 생키와 함께하면서 가는 곳마다 놀라운 부흥의 물결을 일으켰다.
1784년 12월 27일 프랜시스 애즈버리가 미국 감리교회의 감독으로 안수를 받았다. 애즈버리는 순행 전도를 실시해 서부 개척자들을 따라 서부 지역에까지 전도하면서 미국 감리교회는 큰 부흥이 일어났다. 애즈버리는 영국에서 감리교가 확산되면서 평신도 설교자로 세워졌다. 애즈버리는 1784년 감독으로 안수를 받았고 45년간 쉬지 않고 순회 여행을 했으며 50만㎞를 다니며 1만6000여 차례의 설교를 했다.
1384년 12월 31일 성경을 영어로 최초로 완전 번역하고 얀 후스와 마르틴 루터, 장 칼뱅에게 영향을 끼친 전 종교개혁자 존 위클리프가 사망했다. 그는 이후 콘스탄스공의회에서 정죄를 받았고 시신은 불태워졌다. 그는 교황에 대한 납세 반대, 교회 재산 몰수와 국가 귀속, 반(反) 교황 정책을 주장하고 화체설을 부인했다. 신앙생활에서 성경이 유일한 기준이자 권위임을 천명하고 영어 성경 번역을 요구했다.
신상목 기자 smshi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