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이 포드에 유럽 전기 상용차용 배터리를 대규모로 공급한다. 계약 규모는 최소 13조원에 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와 총 109기가와트시(GWh) 규모의 전기 상용차 배터리 셀·모듈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양사 간 체결한 계약은 총 2건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에 2026년부터 2030년까지 5년간 34GWh의 배터리를, 2027년부터 2032년까지 6년 동안 75GWh의 배터리를 각각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에는 지난해 양사가 추진했던 튀르키예 배터리 합작법인 공급 물량과 신규 추가 수주 물량 등이 포함됐다.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EF)에 따르면 지난해 배터리 셀 가격은 1킬로와트시(kWh)당 89달러 수준이었다. 이를 기준으로 LG에너지솔루션이 이번 계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매출은 13조원에 달한다. 모듈까지 포함할 경우 매출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제품은 LG에너지솔루션의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전량 생산하기로 했다. 양사는 지난해 초 튀르키예 앙카라 지역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JV) 설립을 추진했으나 시장 여건을 고려해 LG에너지솔루션 기존 생산 공장에서 물량을 공급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한 바 있다.
전기 상용차는 전기차와 비교할 때 차량 한 대당 들어가는 배터리 탑재량이 많고, 평균 운행 거리도 길다. 눈과 비 등 극한 환경 속에서 운행하는 경우가 많아 고출력·장수명 등 상대적으로 높은 품질과 기술력을 갖춘 프리미엄 배터리를 탑재한다.
유럽 전기 상용차 시장의 성장세는 가파르다. 글로벌 자동차 전문 리서치 업체 LMC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유럽 전기 상용차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36%다. 오는 2030년 유럽 상용차 시장 내 전기차 침투율은 50% 이상으로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전기 상용차 시장은 수익성이 높으나 승용차보다 훨씬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해 업계에서도 섣불리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이라고 말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포드와의 계약은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의 높은 기술 경쟁력과 혁신적인 제품 경쟁력을 증명한 사례”라며 “탄탄한 현지 생산능력을 적극 활용해 유럽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 하고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백재연 기자 energ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