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가죽(skin)

입력 2024-10-05 03:06

히브리어 ‘오르’(가죽, 피부)는 우리말 구약성서에 가죽(창 3:21, 레 4:11) 몸(출 22:27) 얼굴 피부(출 34:29) 살갗(겔 37:6) 등으로 번역됐습니다. ‘우르’(벗다, 드러나게 하다)에서 나온 오르는 레위기에 53번을 포함해 구약 전체에 99번 나옵니다. 신약에는 고대 그리스어 ‘데르마’(가죽, 히 11:37)가 쓰였습니다. 데르마는 데로(껍질을 벗기다, 때리다, 몸부림치다)에서 파생됐습니다.

데르마는 영어에 에피더미스(epidermis·표피) 더마톨로지(dermatology·피부과) 등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어 성경은 오르와 데르마를 스킨(skin·피부 가죽 껍질)으로 번역했습니다. 스킨은 과일 껍질을 뜻하는 중세 독일어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사탄이 주님께 아뢰었다. ‘가죽은 가죽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기 생명을 지키는 일이면,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버립니다. 이제라도 주님께서 손을 들어서 그의 뼈와 살을 치시면, 그는 당장 주님 앞에서 주님을 저주하고 말 것입니다!’ 주님께서 사탄에게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그를 너에게 맡겨 보겠다. 그러나 그의 생명만은 건드리지 말아라!’ 사탄은 주님 앞에서 물러나 곧 욥을 쳐서, 발바닥에서부터 정수리에까지 악성 종기가 나서 고생하게 하였다.”(욥 2:4~7, 새번역)

가진 것 전부와 아들딸을 모두 잃고도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은 욥의 온몸을 이제 피부병이 덮었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