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주의 말씀 듣고서’ 204장(통379)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빌립보서 4장 8~9절
말씀 : 사람은 생각하는 존재입니다. 생각대로 인생을 삽니다. 어제 말씀에서 ‘생각’의 중요성을 나누었습니다.(8절) 오늘은 ‘실천’입니다.(9절) 바울은 간단하게 권면합니다. 생각하라 그리고 행하라. 바울은 생각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실천까지 나아갑니다. 생각과 실천에 있어서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요. 생각하지 않고 살아갈 때가 있습니다. 말씀과 상관없이 너무 쉽게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신중해야 합니다. 기도해야 합니다.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생각에서 멈추면 안 됩니다. 어떤 일과 계획이 하나님이 기뻐하신다고 확신이 생기면 생각을 줄여야 합니다. 행동해야 합니다. 손과 발을 움직여야 합니다. 실천이 없으면 말꾼이 됩니다. 아는 척만 합니다. 자기를 속이게 됩니다.(약 1:22)
어떻게 실천할까요. 말씀에 근거한 실천의 원리 두 가지를 살펴봅니다. 첫째 ‘지금’ 실천하라. 지금 하지 않으면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말씀을 알고 있고 좋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해서 다 된 것이 아닙니다. 지금 행동해야 합니다. 작은 일이라도 지금 해야 합니다. 변화의 가장 큰 걸림돌이 무엇일까요. ‘나중에, 다른 데서’입니다. “나중에 할게, 다른 곳에서 할게.” 아닙니다. ‘지금, 여기서’입니다. 미루지 말고 지금 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스갯소리로 이런 말을 합니다. “공부와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아닙니다. 지금부터입니다. 미루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인가 미루는 것은 변하기 싫다는 마음을 대변합니다. 지금 미루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요.
둘째 ‘계속’ 실천하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과 말씀 순종은 계속해야 합니다. 계속하는 것을 유지라고 합니다. 한번 하면 계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에게 실천을 위하여 계속하고 유지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말씀을 듣고 읽고 묵상하고 공부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매일 조금이라도 말씀에 노출되고 말씀에 부딪히는 것을 꾸준하게 끝까지 해야 합니다. 사실 인생을 살면서 실천을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할 만큼 했다.’ 이런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면 하나님의 때에 열매가 있습니다.(갈 6:9) 성령님이 주시는 힘을 의지해서 지금 하고, 미루지 않고 계속하시길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바른 생각과 믿음의 생각을 가지고 한 가지라도 실천하는 삶을 살면(‘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함께하신다고 약속합니다.(9절) 생각하고 실천하면 하나님이 함께하십니다. 실천이 답이 되는 인생을 살아가시길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주의 말씀을 듣고 준행할 힘과 능력을 허락하소서. 생각만 하고 멈추어 있지 말고 행동하는 신앙인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김정훈 목사(서창제일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