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내가 예수 믿고서’ 421장(통210)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빌립보서 4장 8절
말씀 : 믿음의 세계로 들어가면 변화를 경험합니다. 그리고 변화가 요청됩니다. 날마다 새롭게 변화되어가는 것이 신앙입니다. 변화의 영역은 ‘생각과 행동’입니다. 예수 믿고 나서 얼마나 생각이 바뀌고 변화되었나요. 사람은 생각하는 존재입니다. 좋은 생각을 하면 좋은 삶을 살게 됩니다. 나쁜 생각을 하면 나쁜 삶을 살게 됩니다. 생각이 인생을 창조합니다. 생각대로 되는 인생입니다. 생각에서 느낌(감정)이 나옵니다. 행동이 만들어집니다. 습관이 됩니다. 인격이 됩니다. 곧 인생이 됩니다. 내 생각이 나의 인생을 만들어 갑니다.
감옥 안에 들어간 두 사람이 있습니다. 감옥에 창살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창살’만을 보고 생각하면서 절망을 느낍니다. 반대로 다른 한 사람은 창살을 통해 창살 넘어 ‘별’을 보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희망을 품습니다. 비록 감옥 안일지라도 생각이 이런 결과를 가져옵니다.
사람은 생각한 대로 살게 됩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성경적 세계관 혹은 가치관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성경은 생각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잠 4:23) 성도는 어떤 생각을 해야 하며 인생을 창조해야 할까요.
첫째 참된(true) 생각입니다. 참된 것은 진리입니다. 진리의 생각을 해야 합니다. 둘째 경건한(noble) 생각입니다. 경건은 존경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말과 행동에 있어서 사려 깊고 고상해야 합니다. 셋째 옳은(right) 생각입니다. 옳은 것의 기준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내 감정 내 형편이 아니라 말씀이 기준입니다. 말씀대로 옳은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넷째 정결한(pure) 생각입니다. 불결한 것과 섞이지 않는 것입니다. 건전하고 순수합니다. 성도에게 어울리지 않는 더러운 것은 정리해야 합니다. 다섯째 사랑받을 만한(lovely) 생각입니다.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생각과 태도입니다. 사랑하면 공동체 안에서 하나가 되고 조화를 이루며 덕을 세웁니다. 모든 일을 사랑으로 해야 합니다. 여섯째 칭찬할 만한(admirable) 생각입니다.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생각과 태도입니다. 성도는 항상 좋은 점을 먼저 생각하고 긍정과 희망의 말을 하는 사람입니다. 좋은 소식을 퍼트리는 통로가 되어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생각 그리고 말씀에 근거한 생각으로 아름다운 인생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잘못된 생각과 성경적이지 않은 생각이 들어오면 몰아내야 합니다. 생각 그대로 따라가면 안 됩니다. 좋은 생각과 성경적인 생각을 집어넣어야 합니다. 말씀을 가까이하고 기도하고 좋은 책을 읽고 믿음의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영적 도약과 축복은 생각에 달려 있습니다. 생각이 인생을 만들어 갑니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생각으로 내 삶을 채우기를 원합니다. 생각을 지키며 생각을 말씀으로 교정하며 믿음의 사람답게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김정훈 서창제일교회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