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36년 9월 4일 가난한 아이들을 교육하기 위해 주일학교를 설립한 영국 신문 편집자 로버트 레이크스가 태어났다. 18세기 영국은 산업혁명의 여파로 농촌은 피폐하고 수공업 종사자들은 공장으로 유입됐다.실직자와 결손가정이 증가했고 일자리를 잃은 아버지들은 거리를 배회하고 어머니들은 공장으로 일하러 가면서 자녀들은 무방비 상태로 방치됐다. 평신도인 레이크스는 어느 날 슬럼가를 지나다 이 같은 사회를 탈바꿈시켜야겠다고 결심, 교도소 사역부터 시작했으며 이후 길거리를 배회하는 어린이들을 모아 1780년 주일학교를 시작했다.도덕훈련과 경건교육, 어린이 선도, 근면성 고취가 목적이었다. 감리교 창시자 존 웨슬리도 레이크스의 운동을 지원했으며 구세군 창시자 윌리엄 부스를 중심으로 1785년 주일학교협회가 초교파로 결성됐다.
1965년 9월 4일 독일의 신학자이자 오르간 연주자, 의료 선교사였던 알베르트 슈바이처가 아프리카 가봉에서 별세해 현지에 묻혔다. 슈바이처는 의료 선교사로서 ‘밀림의 성자’로 유명하지만 신학자로도 유명하다. 그의 대표 업적은 예수와 바울 연구에서 나왔으며 18세기부터 이어진 자유주의 신학의 전통을 이어받아 성서 연구를 심화시키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역사적 예수의 탐구’(1906)가 유명하다. 1913년부터 1965년까지 52년 동안 13차례에 걸쳐서 아프리카에 머물며 현지인을 치료했다.
1636년 9월 8일 매사추세츠 청교도들이 영국에서 도착한 지 불과 6년 만에 미국 최초의 고등 교육 기관인 하버드 대학을 설립했다. 설립 2년 후 이 대학은 미국에 이민 온 영국 개신교 목사이자 대학 설립에 도움을 준 존 하버드의 이름을 따 명명됐다. 하버드는 죽기 전에 자신의 재산 절반과 서적 전체(400여권)를 신생 대학에 유산으로 남겼다.
1869년 9월 10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한 침례교 목사가 릭샤를 발명했다. 릭샤는 인도나 방글라데시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에 흔한 이동수단으로 일본어의 ‘리키샤(力車)’의 발음이 변화돼 만들어진 말이다. 원래는 사람이 직접 수레와 사람을 끄는 인력거를 뜻한다. 오늘날 릭샤는 자전거를 개량한 사이클릭샤와 소형 엔진을 장착한 3륜차인 오토릭샤(일명 툭툭이)가 있다.
1814년 9월 14일 성공회 신자이자 미국 주일학교 연합의 공동 창립자 프랜시스 스콧 키가 1812년 전쟁 중 맥헨리 요새의 폭격으로 영감을 받아 ‘성조기’(星條旗·The Star-Spangled Banner)를 작곡했다. 이 노래는 1931년에 와서야 국가(國歌)가 되었다.
1853년 9월 15일 앙투아네트 브라운이 미국 최초로 여성 목사 안수를 받았다. 브라운(이후 앙투아네트 브라운 블랙웰)은 미국의 주류 개신교 목사로 임명된 최초의 여성이었다. 그녀는 당대 주요 이슈에 대해 잘 아는 대중 연설가였고 여성의 권리를 확장하려는 노력에 기독교적 믿음을 사용했다.
1224년 9월 20일 이날을 전후해 아시시의 프란치스코는 “주님, 제가 죽기 전에 두 가지 은총, 즉 당신의 잔인한 고통을 온전히 경험하고 우리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게 하신 그 사랑을 느끼게 해주시기를 간구합니다”라고 기도했다고 전해진다. 전언에 따르면 그는 곧 기쁨과 연민으로 가득 찼고 손과 발, 옆구리에 상처가 생겼다고 한다.
1857년 9월 23일 평신도에서 전도사로 변신한 제레마이야 C 랜피어가 뉴욕 풀턴 스트리트에서 사업가들을 위한 점심 기도회를 열었다. 처음에는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지만 3주째가 되자 40명의 참가자가 매일 모임을 요청했다. 다른 도시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이는 ‘제3차 대각성’이라고도 불리는 부흥운동이 미국 전역에서 일어났다.
1757년 9월 24일 미국에서 가장 뛰어난 신학자이자 미국 부흥운동의 아버지라 불리는 조너선 에드워즈가 뉴저지 대학(이후 프린스턴대학)의 총장이 됐다. 그는 1758년 사망할 때까지 총장직을 수행했다.
1555년 9월 25일 독일에서 개신교 제후들이 카를 5세 황제의 군대를 물리친 후(1552년) 아우크스부르크 평화 조약을 체결했다. 독일에서 루터교회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이 협정은 독일의 정치적 통일과 중세 기독교회의 통일을 모두 해체하는 것을 의미했다.
1452년 9월 30일 인쇄업자 요하네스 구텐베르크가 독일 마인츠에서 구텐베르크 성경의 첫 장을 완성했다. 그는 약 180부를 제작했는데 145부는 이탈리아에서 수입한 수제 종이에 인쇄했고 나머지는 더 고급스럽고 값비싼 양피지에 인쇄했다. 구텐베르크 성경은 라틴어 불가타로, 한쪽에 42줄로 인쇄돼 있어 ‘42줄 성서’라고 부르기도 한다.
1770년 9월 30일 영국 성공회 설교자이자 전도자이며 대각성 운동의 주요 인물인 조지 휫필드가 별세했다. 존 웨슬리와 함께 ‘신성 클럽’의 회원이기도 했던 휫필드는 웨슬리와 함께 사역했으며 나중엔 헌팅던 백작부인의 도움으로 칼뱅주의 감리교회를 조직했다. 그의 설교로 수많은 회심자가 나왔으며 회개와 기쁨의 외적 표현을 수반했다.
신상목 기자 smshi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