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엑사원’으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입력 2024-08-27 18:18
LG 제공

LG는 혁신 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LG는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인공지능(AI) 기술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LG는 AI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확보하고 대규모 연구·개발(R&D) 추진을 위해 ‘LG AI연구원’ 중심의 투자와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초거대 AI ‘EXAONE(엑사원)’ 및 AI 관련 R&D에 집중하고 있다. 초거대 AI를 통해 계열사의 난제 해결을 돕고 이종 산업과의 협업을 확대해 AI 리더십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LG AI연구원은 최근 LG의 최신 AI 모델 ‘엑사원(EXAONE) 3.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AI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한 것은 국내 최초다. LG AI연구원은 AI 연구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엑사원 3.0 모델 중 성능과 경제성에 있어 활용도가 가장 높은 경량 모델을 연구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기로 했다.

엑사원 3.0은 지난해 7월 공개된 이전 모델 엑사원 2.0 대비 추론 처리 시간은 56%, 메모리 사용량은 35% 줄이고 구독 비용은 72% 절감하는 등 성능과 경제성 모두 뛰어난 결과를 보였다.

LG AI연구원은 올해 말까지 특허와 소프트웨어 코드, 수학, 화학 등 학습 분야를 더욱 확장해 전문 데이터양을 1억 건 이상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