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만든 음원 BGM 송출… 신선한 고객경험

입력 2024-08-27 18:18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선사한다. 롯데마트는 생성형 인공지능 음원 제작 플랫폼을 이용해 만든 음원을 매장 배경음악(BGM)으로 송출하고 있다.

공개한 음원은 ‘롯데마트, 즐거운 시간’, ‘요리하다, 지친 너를 위해’, ‘Marble Nine, Party Tonight(마블나인, 파티 투나잇)’ 3가지다. 작곡·작사·가창 등 모든 영역을 AI를 활용해 제작했다. 기획부터 제작까지 소요된 기간은 고작 이틀이며, 기존 방식보다 비용과 시간을 90%가량 절감했다.

롯데마트는 앞으로 추석과 설날, 크리스마스 등 주요 시즌을 테마로 AI 배경음악을 선보인다. 또한 월별 대표 과일을 주제로 ‘월간 AI 과일송’을 제작해 매장 내 시즌감을 더할 계획이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기간에도 생성형 AI를 활용해 영상 콘텐츠로 제작한 ‘선물세트 카달로그’를 송출 중이다.

지난 15일 롯데마트 공식 SNS 계정에 공개한 브랜드 음원 콘텐츠 ‘Daily Very Delicious(데일리 베리 딜리셔스)’에도 생성형 AI 기술이 적용됐다. 롯데마트는 음원 발매를 기념해 다음 달 6일까지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맛있는 일상’과 ‘나만의 레시피’ 사진을 공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3만원 상당의 롯데마트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마케팅 분야에 AI 기술을 접목해 유통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