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에서 물건을 주문하고 받지 못한 소비자들이 결제대행업체(PG사)와 카드사로부터 순차적으로 환불받기 시작했다.
1일 금융 당국 등에 따르면 PG사는 이날 위메프와 티몬으로부터 일반 물품 결제·배송 정보를 전달받고 결제 취소 절차에 착수했다. 업계 1위인 KG이니시스가 이날 저녁 6시 40분부터 취소 작업에 돌입하면서 본격적으로 환불이 시작될 전망이다. 티몬·위메프는 상품권과 여행상품의 발송·이용 정보도 빠른 시일 내 PG사에 넘길 예정이다.
KG이니시스 관계자는 “결제 취소를 위해 배송 정보, 카드사 및 당사 민원 접수 내역 등을 수기로 대조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전수 환불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예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티몬·위메프 등 쇼핑몰을 통해 결제 취소 신청을 하고, 쇼핑몰이 관련 정보를 PG사에 전달한다. 그런데 티메프가 마비돼 소비자가 직접 PG사에 결제 취소 신청을 하게 되면서 PG사는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해 취소 처리가 지연되고 있었다.
신속한 소비자 환불을 위해 금융감독원은 지난 30일부터 별도 검사반을 편성해 티몬·위메프의 상품 등 배송 정보 관련 전산 자료를 확보했다. 위메프가 PG사에 전송한 배송 관련 정보는 약 3만건, 18억원 규모로 파악된다.
금융 당국에 따르면 지난 28일까지 신용카드사를 통해 접수된 티몬·위메프 관련 민원·이의신청은 약 13만건, 550억원 수준이다. 일부 카드사들은 티메프 피해 고객이 할부 항변권을 신청하면 한 달간 결제대금 납부를 미룰 수 있도록 조치했다. 카드사는 PG사가 일차적으로 결제 취소를 해야만 환불을 진행할 수 있어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임시방편을 마련한 것이다.
이날 김병환 신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감원장은 첫 회동을 하고 ‘티몬·위메프 사태’ 관련 소비자와 판매자 피해 구제를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된 위법 사항을 점검하고 유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개선 방안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구정하 기자 go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