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을 활용할 줄 아는 소비자는 쇼핑할 때 더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유통기업도 AI를 쓸 줄 알아야 더 많은 이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AI 분야 4대 석학으로 꼽히는 앤드류 응(사진)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가 30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호텔에서 진행된 신세계그룹 경영진과의 성장전략 논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응 교수는 얀 르쿤 뉴욕대 교수, 요수아 벤지오 몬트리올대 교수, 제프리 힌턴 토론토대 교수 등과 함께 AI 4대 석학으로 불린다.
작은 영역에서라도 AI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많이 시도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응 교수는 “다양한 AI 프로젝트가 조직원들이 AI에 대해 갖는 막연한 두려움을 줄이고 AI 필요성을 공감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이번 행사에는 임영록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 한채양 이마트 대표, 정형권 지마켓 대표 등 그룹 주요 계열사 대표와 IT 담당 임원 등 20여명이 함께 했다.
응 교수는 AI를 활용한 ‘초개인화 마케팅’은 이미 시작됐다고 진단했다. 개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상품을 추천하는 맞춤형 마케팅을 AI가 실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응 교수는 “빠르게 발전하는 생성형 AI를 통해 기존 ‘검색형 리테일’은 ‘대화형 리테일’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이다연 기자 ida@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