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와 거문도를 오가는 정기여객선 ‘하멜호’(사진)가 신규 취항함에 따라 지역민의 숙원사업이 10여년 만에 이뤄지게 됐다.
7일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따르면 지난 5일 여수 엑스포 해양공원에서 여수~거문도 간 정기여객선 하멜호 취항식이 열렸다.
하멜호는 ‘하멜표류기’로 잘 알려진 네덜란드 상인의 이름을 딴 최신식 여객선으로 다멘조선소가 지난달 건조한 신조선이다. 총 590t, 길이 42.1m, 폭 11.3m의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됐으며, 워터젯 4기를 장착해 최대 42노트(약 80㎞/h) 속도로 달릴 수 있는 초쾌속 대형 여객선이다. 승객 정원은 423명으로, 기존 여객선보다 80명 이상 많은 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
하멜호는 오는 17일부터 여수~나로도~손죽~초도~거문도 항로를 하루 두 차례 왕복 운항한다. 운항 시간은 대략 2시간 정도다. 기존 3시간이 넘는 항해 시간을 단축하며 섬 주민들의 정주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선박 운항은 해운 서비스 제공업체인 케이티(KT)마린이 맡았다. 케이티마린은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의 중소선사 특별지원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는 덕분에 선박을 인수할 수 있었다. 좀처럼 해결되지 않을 것처럼 보였던 거문도 바닷길이 10여년 만에 열릴 수 있었던 배경에는 해진공이 제공하는 중소선사 특별지원이 있었다.
해진공은 우수한 영업력과 오래된 사업경력으로 대형선사 못지않은 건전한 재무 상태를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중소선사라는 이유로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2022년부터 중소선사에게 금융 지원을 하고 있다. 지금껏 10개 선사에 13척 총 2300억원 규모의 선박금융을 지원했다. 특히, 민간 금융기관보다 경쟁력 있는 금리를 제공하고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사업성이 검증되면 적정한 투자 잔액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했다. 여기에 금융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해 원직원 및 경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올해 해진공은 내항선사 800여 곳까지 지원을 확대하기로 하고 사업 예산도 2배로 증액했다. 또 금융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대출이자를 지원하고, 한층 강화한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컨설팅료 지원, 전문 교육프로그램 연계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김양수 해진공 사장은 “앞으로 국내 선사의 성장뿐만 아니라 해운항만산업이 지역경제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서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