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G마켓의 익일 배송 서비스인 ‘스마일 배송’의 택배 배송을 전담한다. 신세계그룹과 CJ그룹이 지난달 한 전방위 협력 약속의 첫발이다.
CJ대한통운은 7월부터 자사 브랜드 ‘오네(O-NE)’를 통해 G마켓의 익일 배송서비스인 ‘스마일배송’의 택배 배송을 전담한다고 1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지난달 30일 G마켓 풀필먼트센터에서 출고 물량에 대한 집화를 진행했다.
스마일배송은 G마켓 입점 셀러의 주문처리 과정을 일체 담당하는 풀필먼트 서비스다. 셀러가 G마켓 풀필먼트 센터에 물건을 입고시키면 G마켓이 주문부터 재고관리, 포장, 배송 등을 모두 제공하는 방식이다. 월평균 배송물량은 250만건 정도다. CJ대한통운은 스마일배송의 라스트마일(택배)을 담당하게 된다.
두 회사는 다양한 형태의 물류 협업 방안도 모색 중이다. 특히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오후 8시인 익일 도착보장 마감 시한을 자정까지 확장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다. 또 CJ대한통운의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을 통해 셀러와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방안도 구상 중이다.
CJ대한통운은 신세계그룹 SSG닷컴의 쓱배송과 새벽배송물량도 상당 부분 담당할 예정이다. SSG닷컴 물류센터 3곳(김포 2곳·오포)을 CJ대한통운에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다.
허경구 기자 nin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