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S 면역학연구센터, 지방 줄기세포 탈모치료제 조성물 특허

입력 2012-03-12 14:48
[쿠키 건강] SIS는 지방 줄기세포의 다양한 성장인자를 분비시켜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는 조성물을 발명, 이에 용도 특허를 획득했다.

일양약품, 숙명여대, 삼성서울병원의 연구진으로 구성 된 산∙학∙연 공동 연구프로젝트 기관 SIS면역학연구센터(이하 SIS)는 비타민D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지방 줄기세포의 발모능 증진용 조성물을 발명하고 용도 특허를 획득, 향후 의약품 및 발모제 시장 진출을 예고 했다.

취득한 특허 조성물의 동물 실험 결과, 일반적인 지방 줄기세포를 이용한 탈모치료에 비해 비타민D로 활성화 된 지방 줄기세포의 발모능 효과가 더욱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 일반 줄기세포보다 조성물 생산량을 한층 개선시켜 지금까지 개발 된 발모관련 의약품 시장의 새로운 영역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특허 받은 조성물을 이용한 비임상·임상 시험을 계획중인 SIS는 향후 의약품 허가를 거쳐 탈모 환자를 대상으로 한 줄기세포 치료제로의 임상 적용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국내 탈모 인구는 현재 약 1000만명 정도로 약 1조7000억원의 탈모 시장이 형성돼 있으며, 대표적인 탈모치료로는 자가모발이식, 혈관확장을 통해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거나 남성 호르몬의 활성화 억제 등을 통해 탈모를 치료하는 약물치료 등이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