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잘못했다간 치아교합에 큰 결점

입력 2012-02-27 17:36

[쿠키 건강] 양악수술은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에서 턱의 이상을 개선하기 위해 시술하는 수술치료법으로 대표적인 턱교정 수술이다.

양악수술의 치료 계획은 수술 뿐 아니라, 수술 전후의 교정치료를 포함한다. 수술 전 교정치료는 수술 직후 치아의 교합과 수술 후 안정성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치아의 교합을 맞추는 일반적인 치아교정치료와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술 전 교정 기간 동안 오히려 주걱턱이 더 강조된다든지, 돌출입이 더 도드라져 보이는 등 외모적인 부분에 있어 불만족을 유발하기도 한다.

◇치료 기간 단축하는 선수술, 후 교정치료 필요한 경우 많아

수술을 먼저 받고 이후에 교정치료를 받는 ‘선(先)수술 후(後)교정’ 치료는 수술을 먼저 받고 이후에 교정치료를 받는 방식으로 양악수술의 치료 기간이 1년 이내로 짧아진다. 선교정치료 없이 수술을 먼저 하기 때문에 수술 후 턱의 위치를 정확하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한 수술방법이다.

간혹, 일부 성형외과나 치과에서는 수술 전 후 교정 없이 수술만을 권유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치아교합을 그대로 둔 채 턱의 위치만 바뀌기 때문에 외모의 개선은 가능하지만 치아교합의 안정성은 떨어진다.

◇선수술은 좀 더 정교한 수술계획이 필요

선수술이 가능한 케이스에서는 정교한 진단과 수술 계획이 가장 중요하다. 선수술은 수술 후 치아교합을 미리 예상하는 수술 방법이기 때문에 수술 계획의 오차는 잘못된 수술 결과로 나타나게 돼 있다. 수술 계획이 온전히 시행되지 않으면 수술 후 부정교합이 심해지기도 하는 부작용 우려가 높아진다.

선수술을 시행할 때 수술 계획을 치아와 턱의 관계를 정확히 인식하고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의사가 세우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수술 계획과 수술이 같은 의사에게서 이뤄진다면 정교함이 최우선인 선수술의 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김기정 위즈치과 원장은 “턱교정 수술은 외모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기능을 보존하고 회복하는 것이 중요한 수술이다. 두 가지 목적 중 어느 하나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턱교정 수술의 정교한 수술 계획과 수술, 교정치료의 모든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