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신학기를 맞이해 학부모들 사이에서 어린이용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신학기는 갑작스런 환경변화로 면역력이 취약한 어린이들은 단체생활 적응을 위해 체력보강이 필요한 시기이다.
대표적인 어린이용 건강식품으로는 정관장 홍이장군, 천호식품 꼬꼬미 홍삼, 네이쳐텍 토마스와 홍삼친구, 동원F&B 키즐홍짱 등이 있다.
한국인삼공사의 ‘홍이장군’ 브랜드는 기존 성인을 대상으로 했던 홍삼을 아이들을 위한 제품으로 확대시키기 위해 6년근 홍삼농축액과 녹용, 당귀, 칼슘, 비타민 등을 함유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담은 브랜드다.
홍이장군은 홍이장군 양아록(3~5세), 홍이장군(5~9세), 홍이장군 올튼(9~13세) 3개의 브랜드로 나뉘어 지는데 각 연령대별로 섭취해야 할 성분을 고루 담고 있다. 최근에는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영양성분을 균형 있게 함유해 신진대사를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홍이장군 멀티비타민미네랄’을 출시했다.
홍이장군은 2004년 첫 출시됐고 2007년 ‘홍이장군 올튼’, 2009년에 ‘홍이장군 양아록’이 출시돼 작년 한해 57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홍이장군은 기가 허하거나 타고난 체질이 약해서 병치레를 많이 하는 아이들을 위한 제품으로 개발하여 어린이 보양식품 시장의 잠재적인 수요를 끌어낸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홍삼 외에 비타민, 칼슘과 같은 필요한 영양분을 첨가했고, 꿀과 백포도 시럽을 넣음으로써 단맛을 추가해 아이들이 거부감을 가질 수 있는 쓴맛을 완화했다.
홍이장군은 간단한 팩 포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며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겉포장에 모두 캐릭터를 삽입해 아이들이 제품을 섭취하는 데 거부감을 없앤 것도 특징이다.
홍이장군 비타민은 정관장 홍삼과 비타민 B1, B2, B6, B12, D, E, C 등 11종의 천연원료 비타민과 셀렌, 요오드, 아연 등 미네랄 3종이 함유돼 있으며 야채 19종과 과일 6종도 포함돼 있다. 특히 어린이들이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사자, 코끼리, 곰, 토끼 그림을 형상화했으며 오렌지 맛이다.
한국인삼공사는 ‘홍이장군 멀티비타민미네랄’ 출시로 기존 어린이용 홍삼제품인 ‘홍이장군 양아록’, ‘홍이장군’, ‘홍이장군 올튼’과 함께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였다. 전국 정관장 가맹점 및 백화점, 할인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외 천호식품 꼬꼬미홍삼의 주성분은 홍삼과 뉴질랜드산 녹용의 상대부분을 추출해 담았고 두충, 오미자, 구기자, 백복령, 용안육, 산약 등 약재와 12종 비타민과 칼슘, 식이섬유(화이바졸)를 함유하고 있다. 네이쳐텍의 토마스와 홍삼친구는 홍삼, 녹용, 당귀 등 전통원료 농축액을 함유한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면역력 취약한 어린이 건강식품으로 체력 보강
입력 2012-02-23 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