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고혈압치료제로 사용되는 알리스키렌 함유제제가 다른 고혈압 약인 ACE억제제나 ARB제제와 병용투여할 경우 저혈압, 실신, 뇌졸중 등의 발생 위험이 확인돼 보건당국이 주의를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고혈압치료제 ‘알리스키렌’제제에 대한 유럽의약품청(EMA)의 임상시험 등 분석결과에 따라 이같이 확인돼, 20일자로 의약품 안전성서한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 알리스키렌 제제는 한국노바티스의 라실레즈정(알리스키렌헤미푸마르산염)과 알리스키렌·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함유 복합제인 코라실레즈정 등 6개 품목이 허가를 받았다.
식약청에 따르면 유럽의약품청(EMA)이 최근 ‘알리스키렌’ 제제를 ACE억제제 또는 ARB제제와 병용투여할 경우 ‘저혈압, 실신, 뇌졸중 등’ 발생 위험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당뇨병과 신장장애 환자는 병용투여를 금지하도록 했으며, 기타 질환자에서도 병용시 주의해 사용할 것을 환자 및 의료전문가에게 권고했다.
식약청은 “국내 유통품목의 허가사항(사용상의 주의사항)에 일부 내용이 반영돼 있으며, 국외 조치동향 및 안전성·유효성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실시해 허가사항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
알리스키렌 제제, ACE억제제·ARB제 병용투여 주의!
입력 2012-02-21 0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