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고 있는 서초구보건소로 찾아갑니다.
다른 교과목에 밀려 부쩍 줄어든 체육 시간, 각종 학원에 방과 후 학습까지...
요즘 아이들, 제대로 뛰어놀 시간조차 없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큰 맘 먹고, 겨울 스포츠의 꽃인 키나 스케이트를 함께 해보려고 해도 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죠?
이런 부모님들의 고민과 어린이들의 건강한 체력 기르기를 위해서 발 벗고 나선 보건소가 있는데요.
바로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의 비만과 부족한 운동을 보충하기 위한 배 쏘~옥 키 쑤~욱 어린이 비만교실”을 마련한 서초구보건소입니다.
Q) “배 쏘~옥 키 쑤~욱 어린이 비만교실”을 마련하게 된 취지와 배경.
A) 요즘 아이들의 체력은 향상되고 있는데요. 식생활 변화하고 또 아이들의 운동이 부족해서 어린이 비만율이 향상되고 있고, 또 체력이 약한 아이들이 너무 많은 그런 상황이에요. 그래서 우리 서초구에서는 2006년부터 어린이 비만관리 프로그램 일환으로 해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배 쏘~옥 키 쑤~욱 이란 이름으로 어린이 건강교실을 주3회 4주간 관내 문화 체육센터와 연계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 쏘~옥 키 쑤~욱 이란 프로그램은요. 시작 첫날 부모님과 동반해서 오시면 체성분측정을 통해서 아이들의 비만을 평가하고, 그것을 근거로 해서 전문 영양사가 가정에서 어떤 식생활을 했으면 좋겠다하고 지도해준 다음에 연계한 (관내에 3개 문화센터하고 연계되어있거든요.) 그 센터를 통해서 신체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운동에 앞서 간단한 몸 풀기부터 시작합니다.
겨울철에 운동을 할 때는 특히 스트레칭 같은 몸 풀기 운동을 충실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선생님의 지휘에 따라 뛰고 구르고 하다보니까, 벌써 이마엔 땀이 송글 송글. 근육들 역시 제대로 워밍업 되겠죠?
Q) 아이들의 비만이나 운동 부족의 심각성.
A) 최근 교육과학기술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평균 체중보다 20%이상 더 나가는 경도비만 이상 아동이 14%가 됩니다. 반면에 주 3회 이상 운동을 실천하는 아동은 2% 이내로 운동량이 굉장히 부족한 실정이에요. 그래서 아이들에 대한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한 상황이고요.
아이들의 경우, 어른들과 달라서 금방 주의가 흐트러지고 한 가지 운동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가볍게 몸을 푸는 과정이 끝나면, 지루하지 않도록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이어갑니다.
Q) 오늘은 어떤 운동들을 하게 되나요.
A) 오늘은 먼저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단 기본적인 준비운동과 스트레칭, 그리고 매트를 이용한 구르기와 줄넘기, 긴 줄넘기, 훌라후프 등 마지막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이용해서 여자는 여자애들이 좋아하는 피구나 남자는 남자애들이 좋아하는 축구를 하게 됨으로써 마지막으로 정리운동을 하는 단계에서 끝나게 됩니다.
특히 오늘 프로그램에서 함께 하는 줄넘기와 훌라후프 같은 운동의 경우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간편한 운동인데요. 아무리 하기 쉽다고 해도 잔소리만 한다고 아이들이 운동을 하진 않겠죠? 이곳에서는 팀을 나눠서 게임형식으로 운동을 하다 보니 아이들이 신나서 더 열심히 하게 된다고요.
Q) 훌라후프와 줄넘기 같은 운동의 효과와 다른 운동에 비해 탁월한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두 가지 모두 다 간편하고 비교적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또한 줄넘기나 훌라후프를 통해서 운동이 부족한 아이들과 잘못된 식습관으로써 어린아이들의 복부에 비만이 있는 아이들에게 큰 효과를 주며, 줄넘기 같은 경우 아이들에게 뛰는 것을 통해 성장판을 자극시켜 키가 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 함께 할 운동! 바로 어린 시절, 골목에서 줄넘기와 줄넘기를 묶어서 자주 했던 긴 줄넘기입니다.
요즘 같은 저 출산 시대, 형제 없이 혼자 자라는 아이가 많은데요. 운동도 혼자, 놀이도 혼자... 함께 호흡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모르고 자란 아이들에게, “더불어 함께” 하는 즐거움까지 알려 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운동이 바로 긴 줄넘기가 아닐까요.
Q) 어린이 비만교실에 참여해보니 어떤지.
A) 추운 겨울에 나가서 신체활동 하기가 쉽지 안 잖아요. 그런데 여기 안전한 곳에서 선생님이 지도해주는 상태에서 마음껏 뛰어 노니까 아이들이 너무 즐거워해요. 그래서 우리 아이는 이 시간을 기다리고 있어요.
프로그램 시작부터 차근차근 몸을 풀고, 훌라후프와 줄넘기를 열심히 했기 때문일까요? 아이들이 제법 운동신경을 발휘하는데요. 앞사람의 움직임을 살피고, 또 함께 뛰는 법을 알아가며 어쩌면 저 안에서 작은 배려를 배우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Q) 집에서는 왜 자주 안 하게 될까요?
A) 집에서요? 몰라요 그냥 숙제하느라...
Q) 오늘 하는 운동 중에 제일 재밌는 것은?
A) 축구
Q) 왜 축구가 제일 재밌어요?
A) (같이 뛰니까)그냥 뛰니까
자, 이제 오늘 프로그램의 마지막 순서! 바로 피구와 축구입니다.
여자 어린이들은 피구를, 그리고 남자 어린이들은 축구를 하게 되는데요.
피구와 축구 같은 단체 운동은 체력과 지구력은 물론 팀워크까지 키울 수 있습니다.
Q) 피구와 축구 같은 단체 운동의 장점은.
A) 피구와 축구 같은 경우 단체 운동으로써 협동심과 소속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주며 단체 운동은 규칙이나 역할이 있어서 매일 반복되더라도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웃고 즐기면서 운동하다보니까 열심히 땀을 흘려도 힘든 줄 모르고, 1시간 반이 훌쩍 지났습니다. 서초구보건소와 함께 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운동으로 건강한 방학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Q) 수업 들으면 어때요.
A)도움 많이 되요. 운동 많이 하고 살 빼는 거요
A) 재미있게 할 수 있고요 마지막에 즐겁게 끝나요
A) 아이들끼리도 너무 친하게 지내서 재미있게 같이 체육 활동도 하고, 저도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만큼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도움을 주자’ 라는 마음가짐으로 즐겁게 임하고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먹을 것도, 입을 것도, 놀 것도 많은 풍요의 시대를 살고 있다고 흔히 이야기합니다. 그러면서 점점 더 개인적이 되고, 컴퓨터 게임 같이 혼자 놀면서 운동도 하지 않는다는 핀잔 아닌 핀잔, 걱정 아닌 걱정을 하기도 하죠.
하지만 아이들을 탓하기 전에,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하면 흥미를 가지고 꾸준히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 먼저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런 의미에서 서초구보건소의 “배 쏘~옥 키 쑤~욱 어린이 비만교실” 길고 지루한 겨울방학, 어린이들의 든든한 건강 지킴이가 되어 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