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최근 들어 일명 ‘연예인 수술’이라 불리는 양악수술이 대중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면서 얼굴 뼈를 대상으로 하는 양악수술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원래 양악수술은 안면비대칭이나 주걱턱, 무턱, 돌출입, 부정교합 등 외형상의 어색함은 물론 기능적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주로 시술대상인 수술이다. 그러나 근래에는 많은 연예인들이 극적인 이미지 변화를 꾀할 시 주로 양악수술을 선택함으로써, 일반인들 사이 양악수술은 작고 갸름한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어 주는 가장 효과적인 수술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의 경우 신경이 많이 포함돼 있는 턱뼈 등 얼굴 부위에 진행하는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그 어떤 수술보다 주의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양악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심미적인 결과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사전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과 진단을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양악수술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우선 양악수술은 턱뼈와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턱의 모양뿐 아니라 불규칙한 치아의 교정 등 성형외과적 측면과 구강외과적 측면의 모든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양악수술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치과전문의의 협진 아래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전문양악센터를 갖춘 병원을 찾아 시술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박원진 원진성형외과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무엇보다도 안전성을 최우선 해야 하는 수술”이라며 “성형외과와 치과의 협진이 가능해 미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키고 마취과 전문의가 항시 상주해 안전하게 수술경과를 지켜볼 수 있는 조건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원장은 “양악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예뻐지고 싶은 마음에 조급한 마음만을 가질 것이 아니라 보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을 위해 수술 전 병원 및 의료진에 대한 사전 정보를 충분히 검토하고 전문 의료진에게 수술을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
‘얼굴 뼈’ 다듬는 양악수술, 주의할 점은?
입력 2012-02-02 1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