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병원경영 정책 현안·해외연구 등 소개, 새로운 담론의 장 제공
[쿠키 건강] 국내 병원경영과 의료정책 현안, 해외 연구 흐름 등의 정보를 담은 전문 연구지(誌)가 창간됐다.
한국병원경영연구원(원장 이철희)은 지난 10여년간의 역량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병원정책을 분석하고 국내 병원계가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한 ‘병원경영·정책연구지’를 이달 26일자로 창간했다고 밝혔다.
병원경영·정책연구지는 연간 2회 발행되며 정책현안과 해외연구흐름, KIHM(Korean Institute of Hospital Management) 연구, 시론 등 4가지 섹션을 통해 다양한 병원경영 및 정책과 관련된 연구 논문과 논단이 게재될 예정이다.
이철희 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병원경영·정책연구지를 통해 병원의 현실이 의료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영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반영한 정책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담론(談論)의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창간호에는 ‘의약분업과 약사인력의 수급전망’, ‘의약분업과 환자의 약국 선택권’ 주제의 특집과 함께 ‘국내병원의 해외진출 기대효과와 전략’, ‘병원녹색경영 현황과 전략’ 등 최근 병원경영 트랜드가 수록됐다.
이용균 한국병원경영연구원 실장은 “이 연구지가 점차 병원경영과 의료정책 관련 전문연구지로 발전해 의료계 담론의 광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
병원경영연구원, ‘병원경영·정책연구지(誌)’ 창간
입력 2012-01-27 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