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뒤 찾아온 불청객, 피부의 ‘명절증후군’

입력 2012-01-25 10:45
[쿠키 건강] 설 연휴가 지나면 오래도록 이어지는 귀성·귀경 행렬, 과음과 손님 접대 등으로 피로를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명절 후유증이 고스란히 피부로 나타나 고민이 적지 않다. 거칠고 푸석푸석해지는 피부는 기본, 기름진 명절음식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까지 더해지면 연휴 후 피부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다.

여느 때 보다 거칠고 푸석해진 피부와 갑자기 올라온 트러블이 걱정이라면, 짧은 연휴를 원망하지 말고 피부를 보다 집중적으로 케어해 줄 수 있는 속성코스에 눈을 돌려보자. 아침 저녁 간단한 스킨케어를 통해 피부 고민을 효과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아이템을 소개한다.

◇피부회복을 위한 속성코스 원할때는 ‘수면팩’추천= 고속도로 속 귀성·귀경 차량에 갇혀 오랜 시간을 보낸 연휴 후, 피부가 푸석하고 거칠어져 고민하는 경우가 잦다. 히터를 튼 차량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다 보면 피부 속 수분이 증발, 건조해지기 쉬운 환경이 형성된다. 여기에 새우잠까지 더해지면 피부가 푸석해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

푸석하고 거칠어진 피부에는 잠들기 전 수면팩, 수분크림 등을 충분히 활용하면 촉촉한 생기를 살리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수면팩은 간단히 바르기만 해도 관리한 듯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차앤박화장품의 슬리핑팩 ‘프로폴리스 딥 모이스춰 팩’은 벌집에서 추출한 고농축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5% 함유,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면역력을 강화해 피부를 촉촉하게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피부 보호막을 강화해주는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이 건조한 피부의 홍조 현상도 막아준다. 더샘의 ‘엔젤리카 촉촉 수면팩’은 잠들기 전 바르면 밤사이 피부 보습 충전을 도와주는 저자극 수면팩이다. 수분 흡수력이 높은 ‘유기농 엔젤리카’ 및 ‘히아루론산’ 성분이 함유돼 촉촉한 수분감을 살려준다. 피부의 수분 순환을 촉진시키는 ‘삼색 제비꽃 추출물’도 함유했다.

보습 기능이 강력한 수분 크림을 나이트 크림 단계에서 더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뉴트로지나의 ‘나이트 컨센트레이트 훼이스크림’은 순도 99%의 글리세린이 함유돼 저녁 스킨케어 시 충분한 양을 바르면 피부 속 10번째 층 까지 풍부한 보습을 선사한다.

◇야식과 피로로 부어오른 얼굴로 출근이 두려울 땐= 친척과 늦게까지 담소를 나누는 연휴는 야식과 음주가 이어지고 수면시간도 부족해지기 마련. 그만큼 연휴 후 얼굴이 퉁퉁 붓는 경우가 많다. 가벼운 반신욕 등으로 땀을 빼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면 쿨링 제품을 이용해도 빠른 붓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 특히 휴대 가능한 펜 타입 제품을 고르면 일과 중에도 붓기를 틈틈히 제거할 수 있어 편리하다.

슈에무라의 ‘롤링 마사지 펜’은 과라나 성분을 함유, 피부 속 수분 순환에 도움을 주는 쿨링 제품. 바르는 순간 피부 온도를 낮춰줘 얼굴 전체의 붓기를 빼고 생기를 되찾는데 도움이 된다. 부어오른 눈을 가라앉히고 싶다면 록시땅의 ‘엔젤리카 아이 롤-온’으로 눈가를 부드럽게 롤링하면 붓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거칠어진 피부 때문에 메이크업이 안먹는다?= 푸석푸석하고 거칠어진 피부는 특히 아침 메이크업 때가 가장 곤욕스럽기 마련. 이럴 때는 평소 잘 사용하던 제품일지라도 유분이 많은 크림은 겉돌거나 밀릴 수가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하고 수분감이 많은 토너를 두 세 차례 나눠서 듬뿍 발라주거나 간단한 시트마스크 등을 이용해 피부 속 수분함량을 높여주고 각질을 잠재우는 것이 중요하다.

에뛰드하우스의 데일리 마스크 스킨에센스는 고농축 에센스가 담긴 마스크시트로 티슈 처럼 간편하게 뽑아서 사용할 수 있어 바쁜 아침에 더욱 편리하다. 1매를 뽑아 얼굴 전체에 골게 밀착 시킨 후 약 20분 후 떼어내면 각질을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피부에 풍부한 보습을 선사한다고.

권현조 차앤박피부과 원장은 “명절 후에는 장시간의 운전이나 불규칙한 수면시간으로 인해 피부가 급격히 건조해 지거나 푸석푸석하고 붓는 증상이 생기기 쉽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해 평소 없던 피부 트러블이 생겨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며 “원래 피부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최소 1주일 이상이 소요되는 만큼 보습케어를 충실히 하고 트러블케어 전문 제품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