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5분건강] 고혈압 낮추는 방법

입력 2012-01-20 13:51
1. 고혈압의 진단과 원인.
혈압약은 한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복용해야 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처음 혈압을 측정한 뒤 혈압이 높다고 해서 바로 고혈압으로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번에 걸쳐 측정한 혈압이 130/8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할 수 있고 140/90mmHg 이상이라면 약물요법을 시작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신장질환과 분비질환을 통해 유발될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2. 혈압을 낮추는 약물치료법의 종류.
혈압약의 종류는 수십 가지가 있는데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째 심장 기능을 억제하는 약, 두 번째 혈관을 확장시키는 약, 세 번째 혈액의 양을 줄이는 약이 있습니다.
심장 기능을 억제하는 약은 ‘베타 차단제’이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약은 ‘칼슘 차단제’와 ‘안지오텐신 차단제’가 있습니다. 이 중 안지오텐신 차단제에는 ‘전환효소 차단제’와 ‘수용체 차단제’, 그리고 ‘알파 차단제’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 혈액량을 줄이는 약에는 이뇨제가 있습니다. 그 중 대부분 환자에게 처음 처방하는 차단제는 칼슘 차단제 또는 안지오텐신 차단제입니다. 그 이유는 혈압강하 효과가 크고 부작용이 적기 때문입니다.

3. 고혈압약의 올바른 복용법.
혈압약은 약효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복용하는데 보통 아침 기상과 동시에 바로 먹습니다.
이유는 혈압약 대부분이 위장장애가 거의 없고, 또 약 먹는 걸 잊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간혹 하루 중 아침에 특히 혈압이 높은 환자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밤에 잠들기 전에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
식이요법으로는 저염식을 통해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유산소 운동을 1주일에 한 번, 6~7시간 하는 것 보다 하루에 한 시간 정도 매일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비만인 경우 적당한 식사 조절과 함께 운동으로 체중 조절을 하는 게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밖에 평소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 노력하거나 스트레스가 있다 하더라도 나름의 방법으로 해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흡연은 직접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지는 않지만 혈압과 마찬가지로 혈관 손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고혈압에 염분이 좋지 않은 이유.
우리 몸에 수분이 많으면 혈압이 상승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분은 신장을 통해 배출할 수 있는데 이를 방해하는 것이 바로 염분입니다. 따라서 염분 섭취가 잦으면 혈관에 쌓이는 수분 역시 많아져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6. 고혈압 예방법.
평소 저염식을 생활화하고 유산소 운동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운동은 유산소운동으로 걷기나 적당한 속도로 달리기, 수영,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