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 성공키워드에 주목하라”

입력 2011-12-16 14:14

[쿠키 건강]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다양한 계층의 창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젊은 층은 좁은 취업문 대신 자신이 노력한 만큼 얻을 수 있는 창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경기불황과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직장인들도 창업 열기에 동참하고 있다.

이처럼 창업인구가 증가하면서 성공창업을 위한 핵심키워드도 주목받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핵심키워드란 경쟁이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말한다. 그렇다면 성공키워드를 갖추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한다면 그 결과는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지금부터 다양한 프랜차이즈를 분석해 보자.

창업시장은 늘 진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 때문에 진화하지 않고는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놀이문화 역시 마찬가지. 과거에는 노래방, DVD방 등이 인기를 끌었다면 최근에는 노래, 게임, 영화, 닌텐도Wii 등 세련된 독립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방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신개념 복합문화공간 ‘스마일멀티방’ 관계자는 “멀티방은 커플이나 가족, 소규모 모임 등이 이용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다양한 소비계층을 흡수하는 것이 가능하고, 건전한 놀이공간으로 자리 잡으면서 직장인 회식이나 연말모임장소로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며 “창업아이템으로써 멀티방은 단순히 놀이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기 및 노트북 대여, UCC제작과 출력서비스, 캐릭터상품 및 프리미엄 푸드 판매 등을 통해 부가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주점창업 시장에서는 상권에 대한 영향이 적고 창업비용을 낮춘 브랜드들이 선전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가 바로 석쇠구이전문 포차 ‘구노포차’. 기존의 포장마차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하고 서민적인 분위기를 앞세워 감성을 자극하면서 고객몰이를 하고 있다.

‘구노포차’ 관계자는 “일단 메뉴에서부터 석쇠구이라는 특화된 조리법을 도입해 다른 브랜드가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석쇠구이 조리가 어렵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는 예비창업자들도 있지만, 본사의 체계적인 레시피와 직접 개발한 소스, 신선한 식자재 유통망을 통해 초보자도 손쉽게 조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구노포차’는 포장마차라는 콘셉트 덕분에 주택가나 골목상권에서도 단골손님을 끌어들일 수 있고 창업비용도 20평 기준 4000만원대로 저렴한 편에 속한다. 특히 상권에 따라 무이자로 최대 5000만원까지 창업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뷰티산업은 인류가 계속되는 한 호황을 누릴 분야다. 인간의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은 끝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 중심으로 성장한 뷰티산업에 최근 들어 남성들까지 가세해 이는 앞으로도 가장 유망한 시장으로 꼽히고 있다.

네일아트는 기존의 손톱관리에서 손발 마사지 케어로 영역을 확장하며 남녀노소 전 세대가 애용하는 대중적인 아이템. 때문에 뷰티창업을 고려 중인 예비창업자들에게 네일아트창업을 추천한다.

네일아트 브랜드 ‘골든 네일’ 관계자는 “초보 창업자를 위해 골든 네일 아카데미라는 차별화된 교육커리큘럼을 제공해 누구나 손쉽게 네일아트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더불어 본사가 직접 양성한 숙련된 네일아트 전문가를 각 가맹점에 파견하기 때문에 원활한 매장운영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기존 네일아트숍과 차별화된 ‘카페 골든 네일’도 눈길을 끈다. 특히 네일아트숍과 카페가 결합된 여성들의 커뮤니티 공간인 ‘카페 골든 네일’은 고객들의 대기시간의 지루함을 해결하면서 커피 등 음료 판매로 부가매출까지 올릴 수 있어 네일아트숍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수입맥주 소비량 증가에 따라 맥주 수입량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2006년 2만6912톤, 2050만 달러 규모였던 국내 맥주 수입량은 지난해에는 4만8712톤, 4374만 달러로 증가했고 올해는 상반기에만 2만661톤, 1970만 달러에 이르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맥주 수요 증가와 함께 세계맥주전문점 역시 창업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고품격 인테리어와 선진유통시스템으로 전세계 맥주의 가격을 대폭 줄인 ‘쿨럭’은 주목해야 할 창업아이템으로 꼽힌다.

세계맥주할인전문점 ‘쿨럭’ 관계자는 “쿨럭은 세계맥주를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입소문을 타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프리미엄 안주와 다양한 맥주 종류가 강점이다”며 “본사의 특화된 레시피와 유통마진을 대폭 줄인 맥주 공급으로 가맹점이 한층 수월하게 영업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전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