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여드름은 방치하면 나중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여드름 흉터까지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조기에 관심을 갖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시간이나 비용 부담 때문에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또한 치료를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사춘기 시절 왕성한 호르몬 작용으로 인해 여드름이 재발해서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심지어는 검증이 안 된 방법으로 자가치료를 하거나 오염된 도구나 손으로 여드름을 함부로 짜기도 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여드름 흉터의 주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올바른 여드름 흉터 공략법은 무엇인지 신사에스앤유피부과 장승호 원장을 통해 알아보자.
사춘기 여드름의 주 원인은 바로 호르몬 작용. 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은 피지선에 작용해 피지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이때 만들어진 피지가 모공을 통해 원활히 빠져나가지 못하면 피지선에 축적돼 여드름이 된다.
여드름을 잘못 짜거나 염증이 곪아 터지면 피부가 함몰돼 색소 침착과 울퉁불퉁한 흉터가 생긴다. 색소침착은 시간이 지나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하지만 피부 표면이 파인 정도의 여드름 흉터는 자연치유 되지 않기 때문에 염증이 난 여드름은 함부로 짜지 말고 피부과를 찾아야 한다.
만약 부득이하게 스스로 집에서 짜내야 상황이라면 깨끗한 면봉을 이용해 짜내고 환부를 청결히 유지해야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걸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이미 생긴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은 흉터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여드름 흉터를 없애는 방법은 레이저 박피술, 기계 박피술, 화학 박피술 등의 방법이 있으며 흉터 아래의 섬유를 절제해 주는 서브시젼 등의 방법이 있다.
최근에는 한 가지 방법으로만 치료를 하기 보다는 흉터의 모양과 깊이에 맞추어 두 가지 이상의 치료법을 병행해 치료 효과를 높이는 추세이다.
얼굴 전체에 여드름이 나고 흉터부위가 넓고 얕은 경우라면 프락셔널 어븀야그 레이저를 이용한 레이저 미세박피이나 부분적 화학박피인 스팟 필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하고 피부 재생 치료를 병행한다. 레이저 미세박피는 레이저로 흉터와 주위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는 흉터 주위로 넓게 시술하여 패인 흉터에 새 살이 차오르게 하고 넓고 늘어진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가 있다.
레이저 박피 후 재생 관리를 소홀히 하면 2차적인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의 관리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자외선을 차단하고 피부에 되도록 자극을 주지 않는 등 신경을 써야 한다.
신사에스앤유피부과 장승호 원장은 “여드름의 염증은 피지선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진피의 심부까지 광범위하게 발생하므로 이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흉터가 발생할 수 있다”라며 “사실상 혼자서 여드름 흉터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전문병원을 찾아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
두근두근 새내기, 입학 전 여드름 흉터 공략법
입력 2011-12-16 1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