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대상이 CJ제일제당의 ‘다시다’보다 20% 저렴한 ‘쇠고기 감치미’를 출시하고 가정용 종합조미료 브랜드인 ‘감치미’의 부활을 선언했다. 이로써 종합조미료 시장에서 그동안 독보적인 지위를 유지해 온 CJ제일제당과의 치열한 종합조미료 전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상이 출시한 신제품 ‘쇠고기 감치미’는 ‘쇠고기 다시다’와 비교했을 때 쇠고기 원산지(호주산)와 쇠고기 함량이 동일하고, 정제염, MSG, 정백당 등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분의 함량이 비슷하지만, 마진율을 최대한 낮춰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는 것. 또한 기존의 버섯감치미와 해물감치미 가격도 2012년 1월부터 용량별로 평균 23% 낮춰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종합조미료의 가격 합리화를 이끌어 낼 방침이다.
한편, 연간 900억원 규모에 달하는 가정용 종합조미료 시장은 CJ제일제당의 ‘다시다’가 86% 이상의 시장점유율로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해왔다. 자연재료조미료 시장 확대에 따라 판매량은 소폭 감소하고 있으나 1위 제품의 꾸준한 가격인상으로 전반적인 매출액 규모는 유지되고 있는 추세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대상, ‘쇠고기 감치미’로 종합조미료 시장 공략
입력 2011-12-14 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