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특화된 경쟁력으로 성공 두드려라”

입력 2011-12-13 14:44

[쿠키 건강] 치열한 외식시장에서 특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브랜드를 통해 주목받는 창업아이템의 비결을 알아보자.

대중적인 외식아이템인 탕수육을 보다 고급스럽게 변신시켜 더욱 높은 수요를 이끌어내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수제탕수육전문점 ‘홍탕’. ‘홍탕’의 탕수육은 충청북도 증평군에서 생산되는 홍삼을 먹인 ‘사마랑 홍삼포크’의 특허 받은 프리미엄 돼지고기를 식재료로 이용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더불어 한돈 판매 인증을 받아 저가의 탕수육이 아니라 하나하나 정성껏 만들어낸 탕수육이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켜 아이들에게도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웰빙먹거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도 특징.

‘스포츠서울 2011 브랜드 대상’ 선정에 빛나는 ‘홍탕’은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배달시스템을 도입해 소규모 및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상권에 구애 받지 않는 탕수육이라는 메뉴특성 덕분에 입지선정의 부담도 없는 것이 장점이다.

‘걸으면서 즐기는 재미있고 맛있는 콘 피자’를 선보이는 테이크아웃 피자전문점 ‘코노피자’는 일단 그 색다른 콘셉트에서부터 눈길을 끈다. 특히 콘 모양의 도우에 이태리 전통 피자 토핑을 얹은 이색 피자를 선보이며 ‘피자도 테이크아웃으로 즐기는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콘 피자라는 콘셉트에 맞게 피자를 먹을 때 불편함이 없어 이미 전 세계적으로 많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코노피자’는 이미 매출경쟁력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는 셈. 물론 맛과 영양은 기본이다.

또한 피자와 함께 커피나 음료를 주문하면 맛과 향이 뛰어난 커피와 맛있는 음료를 단 돈1000원에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창업아이템으로써는 광장, 공원, 테마파크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작은 공간에서도 창업이 가능하며 조리나 서빙이 간편해 운영의 편의성 또한 뛰어나는 것이 장점. 코노피자에서는 주변 상황에 따른 맞춤형 인테리어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웰빙트렌드가 사회생활 전반에 깊숙이 자리를 잡으면서 유난히 많은 인기를 누리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다. 바로 웰빙 샤브샤브&월남쌈전문점 ‘샤브리안’이 그 주인공.

‘샤브리안’이 수많은 샤브샤브전문점 중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가 있다. 바로 지속적인 고객유입이 가능한 경쟁력이 있기 때문. 특수 제작된 불판 위에 품질 좋은 고기와 신선한 해산물을 샤브샤브와 구이로 동시에 맛볼 수 있어 그 호응도가 높다, 또한 깔끔하고 세련된 매장 인테리어 역시 고객들이 만족도를 느끼는 부분이다.

또 하나 주목할 만한 부분은 바로 건강보양식으로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오리 샤브샤브를 선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브랜드 경쟁력과 함께 눈길을 끄는 것이 본사의 지원. 샤브리안에서는 e-편한창업시스템을 통해 문의에서부터 성공까지 원스톱으로 창업주를 지원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 고양시 일산동구에 위치한 ‘샤브리안’ 직영점에서 정기적으로 사업설명회(오후 2시)를 개최하고 있다.

실내포장마차형 주점이 최근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퓨전 포장마차의 인기는 경기침체로 인해 소박한 술자리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적으로 형성되고 있는데 따른 것. 이러한 인기는 창업시장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수상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퓨전포차 ‘수상한 포차’도 주목을 받는 포장마차 브랜드 중 하나. 다양한 메뉴와 편안한 분위기, 소박한 인테리어를 살려 포장마차 고유의 특징을 살리는데 성공했다. 여기에 플러스 알파를 더해 ‘수상한 포차’만의 색깔을 입혀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다.

창업메리트 역시 눈길을 사로잡는데 무엇보다 저렴한 창업비용은 ‘수상한 포차’의 창업경쟁력. 인테리어 비용을 대폭 낮춰 창업자의 부담을 줄였으며 교육비와 설비 비용 등 전반적인 창업비용이 다른 브랜드보다 낮은 것이 장점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