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트한 가죽부츠·바지, 다리 혈액순환 방해해 다리부종과 통증 발생… 증상 심해지면 다리 혈관 튀어나오는 하지정맥류 유발 가능성
[쿠키 건강] 최근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면서 겨울 패션족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가죽 아이템들이 거리 곳곳을 누비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기본적인 가죽 스타일 외에도 얼룩말 무늬, 호피 무늬 등 다양한 색감이 유행을 하면서 더욱 화려한 가죽 의류가 인기를 끌 예정이라고 한다.
예로부터 가죽의류는 부(富)와 힘의 상징임과 동시에 인류를 거친 자연환경으로부터 보호해주고 보온성을 지켜주던 소재였다. 근래에는 이러한 가죽이 남성미와 반항의 상징으로 다양한 의류 아이템으로 생산돼 패션에 민감한 젊은 세대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가죽 소재의 활용이 점차 확대되고 타이트한 부츠와 바지 등이 유행을 하면서 가죽 아이템으로 ‘폼’내다가 ‘다리 건강’을 해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체형에 맞게 소재가 늘어나는 천연가죽이 아닌 가죽의 느낌만 내는 인조가죽 소재를 활용하게 되면서 이러한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
◇타이트한 가죽 부츠와 가죽 바지, 다리 건강 헤쳐= 통풍이 안 되는 타이트한 가죽 의류를 하루 종일 착용하게 되면 종아리 전체를 감싸는 가죽 소재가 다리 부분의 혈관을 지속적으로 압박하게 돼 부종과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타이트한 가죽 의류로 인해 혈관이 압박되면서 다리 정맥 내부의 판막이 약해지고 손상돼 혈액이 제대로 심장 쪽으로 순환되지 못하고 그 상태로 정체돼 쌓이게 된다. 이로 인해 다리 부분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정맥 기능 부전(CVI: Chronic Venous Insufficiency)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온도가 급격히 내려가면서 다리 부분의 혈관이 수축하기 혈액의 순환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다리 정맥에도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오랜 시간 고정된 자세로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 근로자,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스튜어디스와 마트 계산원, 선생님들에게는 더욱 자주 발생한다. 또한 여성들의 경우에는 생리와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혈관 확장이 자주 일어나 발생할 확률이 더욱 높다. 여기에 겨울철 가죽 소재의 타이트한 부츠와 바지가 힐과 스키니진 등의 패션 아이템이 하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정맥 기능 부전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다리 부분의 실핏줄이 나타나고 심지어 혈관이 거미줄처럼 돌출되는 하지정맥류(Varicose vein)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여기에서 더욱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중증 습진, 다리 궤양과 같은 심각한 질병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는 예방이 최우선이다. 우선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지 않는 편안한 의복을 착용하는 것이 좋고 오랜 시간 근무할 때 한 시간에 한 번씩 자세를 바꿔주고 특히 다리를 꼬지 않는 것이 좋다. 취침 시에도 다리 베개 등을 이용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놓고 자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리가 붓고 아픈 정맥부전의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은데 실생활 속에서 조금 더 간편한 방법으로는 일반 약국에 있는 다리부종 개선약품을 구입해 규칙적으로 이용하면서 증상을 개선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 없이 손쉽게 구입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하고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추가적인 효능까지 얻을 수 있다. 또한 여성들의 경우 다리 부종의 개선과 동시에 다리가 날씬해지는 미용적 효과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겨울철 다리건강을 위해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1.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타이트한 옷이나 신발은 피하고 편안한 의복을 착용한다.
2. 장시간 근무하는 동안 자세를 자주 바꿔주고 다리를 꼬지 않는다.
3. 책상 밑 난방기구의 사용을 줄이고, 사용할 때는 다리와 먼거리에서 약하게 사용한다.
4. 다리 부분에 보온성이 뛰어난 의복을 착용하고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한다.
5. 샤워 후에는 충분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한다.
6. 취침 시에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하지정맥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도움말·박순용 한림제약 PM(약사)
“겨울철 가죽으로 ‘폼’내다 하지정맥류 생길라”
입력 2011-12-07 1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