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소비자 니즈·성향 반영한 맞춤형 제품 만들기 열풍
[쿠키 건강] “타깃층을 세분화하라.”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연령, 성별, 성향 등 소비자들 각각의 개성을 타깃으로 한 맞춤형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원화 사회에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은 입맛과 취향, 라이프스타일 등에 있어 더욱 다양한 성향을 보이고 있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춘 제품을 선택하려는 니즈(Needs)도 점차 강해지는 추세다. 유통업계에서는 이런 소비자들의 니즈를 분석, 이들의 니즈에 부합한 식품, 음료,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맞춤형 프리미엄 제품들을 발 빠르게 선보이고 있다.
고려은단의 ‘비타플렉스(www.vitaflex.co.kr)’는 까다롭게 엄선한 프리미엄 유럽산 비타민을 원료로 청소년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니즈를 고려한 맞춤형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이다.
‘비타플렉스’는 나이, 성별,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5종의 제품으로 구성됐다. ‘포 맨(For Man)’은 체내 결합조직 형성 및 기능 유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C, 비타민 B군의 함량을 높여 회사 업무와 스트레스, 회식과 수면부족으로 힘과 활력이 없는 남성들의 체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준다. ‘포 우먼(For Woman)’은 뼈의 형성과 유지,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타민 D와 비타민 E를 함유, 육아와 직장생활에 지친 여성에게 필요한 영양소들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현대 여성들의 체질에 맞췄다. ‘포 실버(For Silver)’는 칼슘 흡수가 부족하거나 식생활로부터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 기력이 없고 몸이 허약해져 에너지를 얻고 싶은 어르신 등 면역력과 체질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로 맞췄다. ‘포 틴즈(For Teens)’는 다양한 영양소를 필요로 하는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균형 잡힌 영양공급과 치열한 교육현장에서 지친 청소년들의 건강 및 체력 증진을 돕는다. ‘오리지널(Original)’은 수용성비타민인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1000㎎으로 구성된 온 가족을 위한 복합비타민이다.
주원료 원산지를 100% 공개한 ‘비타플렉스’는 영국, 독일, 스위스, 프랑스 등 유럽의 까다로운 품질 기준을 모두 만족시킨 유럽산 비타민 원료를 사용해 제조, 청소년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큐어엘프는 ‘건강한 치아 만들기’의 일환으로 기능성 맞춤형 제품인 실버용, 미세교정용, 임산부용, 잇몸질환자, 영유아용 등 각기 다른 구강환경에 맞는 맞춤형 제품을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세분화 해 판매하고 있다. 또 칫솔모의 상태에 따라 일반모, 이중슬림모, 슬림모, 미세모, 초극세사모 등으로 나눠 기능을 부여해 사용자들이 구강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건강한 잇몸용인 ‘일반모’는 탄력이 좋아 특히 어금니의 프라그 제거에 탁월하고 부드러운 ‘슬림모’는 잇몸과 치아 사이의 프라그 제거를 도와준다. ‘이중슬림모’는 일반모와 슬림모를 이중으로 배치해 치아 표면의 프라그 제거에 효과적이다. 특히 ‘초극세모’는 100% 부드러운 향균모로 돼 있어 연약해진 잇몸을 마사지,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한 잇몸을 형성하게 만들기 때문에 잇몸중증환자, 당뇨·백혈병 환자 사이에서는 이미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와 함께 호르몬의 변화로 양치질을 잘못하는 출산 전후 임산부들을 위한 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으며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특히 한국인의 구강구조에 맞게 설계된 콤팩트헤드로 입안 구석구석 시원하게 마사지할 수 있고 핸들 역시 인체공학적 설계로 편안한 그립감과 효율적인 양치압을 제공하기 때문에 잇몸과 치아손상을 최소화 시킨 것이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풀무원식품의 어린이 전용식 통합 브랜드 ‘우리아이’에서는 달걀, 비엔나소시지, 김, 군만두, 영양죽, 스프 등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식사 대용식과 영양 간식을 판매하고 있다. ‘우리아이’의 제품들은 칼로리와 지방, 나트륨 함량이 낮고 대한민국 어린이의 영양섭취 실태와 생애 주기 특성을 고려, 맞춤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재료 선택에서부터 식재료의 크기, 맛과 양은 물론 식품 첨가물의 안전성까지 어린이의 기호와 영양을 고려해 만들어 졌다. 특히 아이들이 담백하고 깔끔한 맛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지게 해 올바른 식습관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컨디션 헛개수’는 민간요법에서 숙취 및 갈증 해소를 위해 쓰이던 헛개나무 열매를 차음료로 상품화해 술자리가 잦은 직장인을 겨냥한 제품이다. 대다수 직장인은 술을 마신 다음날 오전 내내 숙취와 심한 갈증을 이겨내기 위해 물이나 이온음료·차·커피 등 다양한 제품을 찾지만 속 시원하게 달래주는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다. 컨디션 헛개수는 본초강목과 본초습유 등에서 술 해독과 갈증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헛개나무 열매와 ‘컨디션’이 만나 음주 후 갈증해소를 위해 태어난 음료다. 수많은 갈증해소 음료 중에서도 다음날 목이 탈 때 마실 ‘맞춤 음료수’가 없다는 점에 착안, 중국산보다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입증된 100% 국산 헛개 열매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만들어졌다. 음주 다음날 물맛이 비리게 느껴지는 사람이라면 국산 헛개 열매 성분으로 구수한 맛을 담고 있는 헛개수가 도움이 될 만하다. 또 술 마신 다음날 쉽게 가시지 않는 술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칡 추출액이 함께 들어 있다.
기능성 차 전문업체 티젠의 ‘닥터티젠 굿모닝 헛개’는 500㎖ 생수병에 간편하게 타먹는 기능성 워터믹스로 바쁜 일상과 잦은 회식으로 피곤에 지친 직장인과 20~30대 여성들을 위한 맞춤형 에너지 분말차다. 에너지 향상에 좋은 과라나 추출물과 숙취해소에 좋은 헛개나무, 아세로라의 비타민 C가 함유돼 있어 상쾌한 아침을 시작하는데 도움을 준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유통업계, “타깃층을 세분화하라”
입력 2011-12-05 1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