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창업비수기? 겨울에 더 주목받는 창업아이템 어디 없을까?

입력 2011-11-30 13:09

사브샤브·고갈비·신개념 치킨등 겨울철 인기메뉴-연말 특수 창업아이템 고려해볼만

[쿠키 건강] 흔히 겨울을 창업의 비수기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연말특수와 겨울만의 특화된 아이템으로 겨울철 창업에 성공하는 사례가 얼마든지 있다. 남들이 비수기라고 생각해 몸을 움츠리는 시기야 말로 남보다 한 발 앞서나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겨울철 틈새시장, 연말특수를 노릴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선점한다면 성공창업이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그렇다면 유독 겨울철에 더욱 손님이 몰리는 창업아이템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올해도 예년 못지 않은 강추위가 예고되고 있다. 이런 날씨엔 뭐니 뭐니 해도 뜨끈뜨끈한 국물요리가 최고. 특히 웰빙트렌드와 잘 맞아떨어지는 샤브샤브는 겨울에 더 인기를 끄는 창업아이템이다.

건강한 웰빙요리로 사랑 받는 샤브샤브&월남쌈전문점 ‘샤브리안’도 겨울철 특수를 노리기에 적합한 아이템이다. 추운 날씨에 허한 속을 달래주는 샤브샤브는 흔히 쇠고기나 해물을 주재료로 생각하기 쉽지만 ‘샤브리안’은 웰빙 육류인 오리고기를 접목해 차별화에 성공했다. 오리고기는 알칼리성인데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웰빙 음식이다.

샤브샤브와 월남쌈을 결합한 세트메뉴는 따뜻한 국물과 고기를 구워 채소에 싸먹을 수 있는 1석3조의 메뉴. 쌀국수 등 누들요리 뿐만 아니라 신선한 샐러드 등 다양한 메뉴를 강점으로 특히 여성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연말연시 가족모임이나 송년회 등 단체 모임 고객들도 많은 편이며 이러한 수요에 맞춰 창업자를 위한 설명회도 매주 개최하고 있다. 본사의 체계적인 지원도 기대할 수 있으니, 겨울철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더욱 주목해 보는 것이 좋다.

애주가들에게 겨울철 포장마차는 참새방앗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포장마차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뜨거운 홍합탕과 석쇠에 구은 고갈비. 젊은 세대의 입맛이 바뀌었다고는 하지만 석쇠구이 요리는 세대를 넘나드는 인기 술안주다.

요즘에는 길거리 포장마차에서도 석쇠구이를 쉽게 접할 수 없다. 하지만 퓨전포장마차 ‘구노포차’는 석쇠에 직접 구운 요리를 맛 볼 수 있어 애주가뿐만 아니라 미식가들도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고 있다.

석쇠구이전문 퓨전포차 ‘구노포차’는 고등어, 삼치 등 생선과 매콤한 닭발, 오돌뼈, 불고기 등을 석쇠에 직접 굽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흔히 맛 볼 수 없는 술안주이다 보니 단골손님도 많고 입소문도 타면서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특히 포장마차 특유의 편안하면서도 정겨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이 찾고 있다.

‘구노포차’의 창업메리트는 본사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완제품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주방 관리 및 인건비 부담이 적어 운영이 수월하다는 것. 더불어 본사에서 가맹점의 성공창업을 확실히 돕고 있어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도 안정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치킨 창업은 누구나 한번쯤 고려해 보는 창업 아이템 가운데 하나다. 그만큼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인데 최근 시장 경쟁 양상이 치열해지면서 치킨의 이 같은 아성이 무너지고 있다. 때문에 치킨창업을 할 때는 기존 브랜드와는 확실히 차별화된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보다 경쟁력 있는 치킨창업을 원한다면 신개념 치킨전문점 ‘델라본 한판치킨’을 눈 여겨 보자. ‘델라본 한판치킨’은 기존의 치킨전문점과는 맛과 품질, 메뉴구성에서 차별화를 선언하며 새로운 치킨브랜드 시대를 열고 있다

치킨 한 판 가격으로 두 가지 버전의 치킨과 함께 감자튀김, 샐러드를 즐길 수 있도록 한 메뉴구성은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경쟁력. 또한 국내산 신선육만을 사용하면서 품질을 높였으며 여기에 특화된 숙성기법과 건강한 6가지 곡물이 들어간 파우더를 사용해 그 맛을 배가 시켰다. 이러한 특화된 경쟁력이 높은 매출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

맛과 가격 경쟁력, 차별화된 콘셉트로 확실한 브랜드 입지를 굳혀 나가고 있는 ‘델라본 한판치킨’은 매장 운영형 치킨 창업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즉 그만큼 치킨창업을 위한 성공아이템으로 안성맞춤이라는 얘기다.

세계맥주를 시중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쿨럭’은 주점답게 연말연시 매출이 특히 높은 창업아이템. ‘쿨럭’은 다양한 수작요리와 고품격 인테리어 등 세계맥주전문점으로써의 전문성과 함께 차별성을 부각시키며 최근 유난히 고객들이 많이 몰리고 있다.

맥주의 맛과 향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고객들이 몰리는 덕분에 ‘쿨럭’은 고급스러우면서도 건전한 주점 문화를 선도한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특히 선진화된 유통시스템을 통해 세계맥주의 가격을 최대 40%까지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 만족도도 매우 높은 편이다.

이런 이유로 ‘쿨럭’ 가맹점을 창업한다면 자부심을 가지고 매장운영을 할 수 있다.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 본사의 체계적인 지원으로 인해 손쉬운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어 겨울철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는 제격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쿨럭’에서는 깐풍치킨, 떡갈비 스테이크, 동파육, 유부전골 등 신메뉴 출시 기념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신메뉴를 먹으면 500cc 한잔을 무료로 제공하며 신메뉴 및 매장 내 사진을 찍어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등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50인치 TV, 노트북, 즉석카메라 등 푸짐한 상품을 제공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