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된 서비스+독창성, “창업아이템 돋보이네!”

입력 2011-11-24 12:26

[쿠키 건강] 남과 다른 생각, 차별화된 서비스, 모방할 수 없는 독창성 등 치열한 시장에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브랜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아이디어로 성공한 몇가지 창업 브랜드를 통해 그들의 성공비법을 파악해 보자.

볼거리, 먹을 거리 다양하게 즐기는 ‘락개그포차’= 주점이라고 하면 즐거운 술자리부터 떠올린다. 최근에는 주점들도 즐거움을 배가시키기 위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가미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락개그포차(ROCK GAG POCHA)’가 대표적인 경우다.

엔터포차라는 신개념 컨셉트를 구현하고 있는‘락개그포차’는 브랜드네임 그대로 웃음이 만발하는 술집이다. KBS개그맨들이 총출동해 정기 이벤트를 개최하기도 한다.

팝아트가 연상되는 화려한 컬러의 인테리어는 색다른 공간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예민한 파닭, 고기먹은 고추튀김 등 센스 넘치는 메뉴판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좋은 식재료를 사용해 모든 메뉴의 맛도 뛰어나다는 것 역시‘락개그포차’의 즐거움을 더한다.

본사인 ㈜키움라인에서는 전문적인 창업컨설팅과 독자적인 경영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소비용으로 실속 있는 리모델링 창업을 지원한다.

명품순대에 풍미를 더한다, ‘강창구 찹쌀진순대’= 순대를 아직도 길거리 음식으로 생각한다면 당신은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다. 순대도 어떤 순대냐에 따라 고급 요리로 탈바꿈 하는 시대가 왔다. 찹쌀순대전문‘강창구 찹쌀진순대’가 순대를 건강한 웰빙요리로 변화시킨 곳이다.

‘강창구 찹쌀진순대’는 100% 국내산돈육과 20여 가지 이상의 좋은 식재료를 사용해 만든다. ‘명품순대’라는 말이 아깝지 않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순대국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국내산 돼지등뼈와 사골을 바탕으로 무쇠가마솥에 오랜 시간 끓여내기 때문에 육수가 강창구 순대만의 차별화다.

또 일반 순대요리전문점과 달리 인삼순대국, 피순대를 출시해 차별화를 꾀했다. 인삼향이 살아있는 인삼순대국은 중·장년층에게 인기다. 선지를 이용해 만든 피순대, 쫄깃한 찹쌀순대 등 다양한 메뉴를 출시해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강창구 찹쌀진순대’는 높은 순대국 단일판매 매출을 올리며 가치를 입증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 맛까지 일품 ‘양철북’= 요즘 고깃집 창업은 삼겹살로 집중됐던 과거와 달리 다양한 육류 부위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주목 받는 것이 양, 대창 등 특수부위인데 어떻게 손질하고 양념하느냐에 따라 맛이 천차만별이다.

특유의 냄새를 잡아내는 기술과 양념을 개발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성공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실현시킨 곳이 바로‘양철북’이다. 양, 대창 등이 ‘비싸다’라는 편견을 깨고, 실속 있는 가격으로 맛볼 수 있도록 대중화를 선언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품질을 의심한다면 잘못된 생각이다. 혁신적인 물류시스템과 오랜 유통 및 제조 노하우로 가격대를 대폭 낮추는 것에 성공했기 때문에 좋은 특수부위를 실속 있게 즐길 수 있다. 양밥정식, 곱창전골, 각종 찌개류 등 든든한 한끼 식사로 충분한 메뉴도 개발돼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유럽식 조리방식의 이자카야 주점, ‘사이야’= 최근 이자카야 주점이 대세를 이루면서 비슷한 컨셉의 이자카야 주점이 등장하고 있다. 차별성이 없는 이자카야 창업으로는 승산 있는 게임을 펼치기 어렵다. 이자카야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새로운 컨셉트를 내세우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좋다.

프렌치 이자카야 형식을 내세우고 있는‘사이야’는 손맛 가득한 맛깔 나는 음식과 유럽식 조리방식을 더한 풍성한 메뉴라인을 갖고 있다. 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 등 3박자를 갖추고 있어 고객들의 발걸음을 사로잡는다.

‘사이야’는 사람과 사람이 편안하게 만나는 공간도 제공한다. 감성을 자극하는 인테리어로 오래된 친구와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어 한번 방문하면 단골 고객이 되고 만다. 무엇보다 5,000 만원대로 사장님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사이야’의 장점이다.

11평 규모의 서경대점은 실제로 5,000만원대로 오픈한 경우이다. 12월에는 연수구청점, 부천중동점, 송파동점 등 오픈을 앞두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