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연구원 18일 줄기세포 최근연구 콘퍼런스 개최

입력 2011-11-17 10:02
[쿠키 건강]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정혁, 이하 생명硏)은 오는 18일 오후 1시부터 생명연 나눔관 대회의실에서 산·학·연 줄기세포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줄기세포 연구의 최신동향’ 주제의 연차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줄기세포 연구는 의학적, 산업적 파급효과가 높아 최근 세계 각국이 큰 관심을 갖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분야이다. 국내에서도 줄기세포 연구역량 강화에 대한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기술 경쟁력 및 원천성이 높은 연구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개발 노력이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다.

생명연 재생의학연구센터(센터장 조이숙)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줄기세포 연구를 선도하는 전문가들이 참여해, 최근 연구 성과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제1부에서는 차의과대학교 정형민 교수가 ‘안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 인간배아줄기세포 유래 심근세포 분리’의 주제를 발표하고, 이어 차의과대학교 도정태 교수가 ‘역분화 줄기세포의 in vivo, in vitro 분화’를, 건국대 한동욱 교수가 ‘배양조건과 전사조절인자에 의한 세포운명 유도’ 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2부에서는 ▲신규 배아줄기세포 마커 발견과 기능분석(생명공학연구원 민정기 박사) ▲신경줄기세포로의 분화와 교차분화(생명공학연구원 김장환 박사) 발표와 토론이 실시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